"볼륨감 더한 대형 전기SUV"…기아 EV9 콘셉트 공개
기아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17일, 2021 LA 오토쇼 사전 언론 공개 행사인 '오토모빌리티 LA(AutoMobility LA)'에서 첫 대형 전동화 SUV인 '더 기아 콘셉트 EV9(The Kia Concept EV9, 이하 콘셉트 EV9)'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콘셉트 EV9은 EV6에 이어 기아의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에 추가될 예정인 EV9의 콘셉트 모델이다.

EV6와 마찬가지로 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한다.

이날 실물로 공개한 콘셉트 EV9은 전장 4,930mm, 전폭 2,055mm, 전고 1,790mm, 축거 3,100mm을 갖췄다.
"볼륨감 더한 대형 전기SUV"…기아 EV9 콘셉트 공개
콘셉트 EV9의 예상 성능은 1회 충전으로 최대 300마일(482km) 수준 주행, 350kW급 초급속 충전 시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 소요시간 약 20~30분이다.

카림 하비브 기아디자인담당 전무는 "기아는 최근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의 글로벌 리더가 되고자 하는 의지를 명확히 했다"면서 "기아의 첫 대형 전동화 SUV 콘셉트카는 탄소 배출이 없는 파워트레인, 최첨단 외장 디자인,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기술을 근간으로 한 실내 공간이 결합됐다"고 말했다.

디자인적인 특징을 조금 더 살펴보면 승객실 볼륨은 휠을 둘러싸고 있는 각진 펜더 볼륨이 대비를 이룬다.

여기에 낮게 깔린 차체가 지면으로부터 높은 곳에 위치한 펜더 볼륨이 도드라진다.
"볼륨감 더한 대형 전기SUV"…기아 EV9 콘셉트 공개
차체 색상과 대비를 이루는 하이 글로스 클래딩(High Gloss Cladding)은 시각적으로 지상고를 높여주는 효과를 준다.

기하학적인 조형의 22인치 가공휠은 휠 주변의 공기 흐름을 제어하도록 설계됐다.

기아 측에 따르면 내연기관 모델을 통해 정립한 디자인 헤리티지 '타이거 노즈'를 전동화 모델에 어울리는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로 계승 발전시켰다는 설명이다.

스타 맵 시그니처 라이팅은 패널 양 끝에서 안쪽으로 점진적으로 퍼져 나가는 모양의 '스타 클라우드(star cloud) 패턴'을 적용해 차체가 넓어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준다.

미점등 시에는 차체에 일부처럼 드러나지 않다가 차량의 시동이 켜지면 점등되며, 웰컴 라이트로 기능 시 각 열의 램프가 순차적으로 점등돼 콘셉트 EV9의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강조한다.

기아는 타이거 페이스 상단부에 주행 중 전면부에 부딪히는 공기를 후드로 보내 저항을 줄여주는 공기 흡입구(에어 벤트)를 배치했다.

기아는 콘셉트 EV9의 실내를 고객이 자연과 함께 휴식을 취하고 새로운 영감을 발견할 수 있는 탁 트인 라운지처럼 연출하기도 했다.

러셀 웨거 기아 미국법인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EV6의 기록적인 주행은 기아가 전기차 대중화의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는 신호"라며 "지금까지 기아가 쌓아온 세밀함, 디자인, 품질, 기술, 주행 역학에 대한 모든 것은 향후 시장에 출시되는 모든 신형 전기차에서도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볼륨감 더한 대형 전기SUV"…기아 EV9 콘셉트 공개
"볼륨감 더한 대형 전기SUV"…기아 EV9 콘셉트 공개
송민화기자 mhso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