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기아 콘셉트 EV9
더 기아 콘셉트 EV9
기아는 17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LA컨벤션센터서 열린 '2021 LA 오토쇼'에서 첫 대형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콘셉트카인 '더 기아 콘셉트 EV9'를 공개했다.

EV6와 함께 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EV9는 주행·정차 상황에 따라 시트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세 가지 실내모드와 자연의 요소에서 영감을 받은 색상, 지속가능한 소재 등을 특징으로 한다.
더 기아 콘셉트 EV9
더 기아 콘셉트 EV9
기아는 콘셉트 EV9를 통해 미래에 선보일 전동화 SUV의 주요 특징을 예고했다.

우선 △1회 충전으로 최대 300마일(482㎞) 주행 △350KW급 초급속 충전시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소요시간 약 20~30분 등이다. 이날 실물로 공개된 콘셉트 EV9는 전장은 4930㎜, 전폭 2055㎜, 전고 1790㎜, 축거 3100㎜의 외형을 갖췄다.

카림 하비브 기아 디자인 담당 전무는 "기아의 첫 대형 전동화 SUV 콘셉트카는 탄소 배출이 없는 파워트레인, 최첨단 외장 디자인,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기술을 근간으로 한 실내 공간이 결합됐다"고 밝혔다.

기아는 내연기관 모델을 통해 정립한 디자인 전통인 '타이거 노즈'를 전동화 모델에 어울리는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로 발전시켰다. 콘셉트 EV9의 전면부 타이거 페이스는 내연기관차의 그릴을 대체하는 차체 색상의 패널과 '스타 맵 시그니처 라이팅'으로 구성됐다.
17일(현지시간) 기아 디자인 담당 카림 하비브 전무가 '2021 LA 오토쇼'에서 콘셉트 EV9 디자인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기아 제공.
17일(현지시간) 기아 디자인 담당 카림 하비브 전무가 '2021 LA 오토쇼'에서 콘셉트 EV9 디자인 발표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기아 제공.
스타 맵 시그니처 라이팅은 패널 양 끝에서 안쪽으로 점진적으로 퍼져 나가는 모양의 스타 클라우드 패턴을 적용해 차체가 넓어 보이는 시각적 효과를 준다.

실내는 전방이 탁 트인 라운지처럼 연출됐다. 전면부엔 알파벳 'O' 형태의 크래시 패드가 배치됐다. 전면 디스플레이, 스티어링 휠, 센터 콘솔, 도어 트림 가니쉬 등 각 요소의 기능에 최적화 된 O형 구조를 반복했다.

특히 운전석과 동승석에 앉는 승객을 모두 배려한 27인치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주행과 정차 상황에 따라 시트 방향을 변경할 수 있는 3가지 실내모드도 갖췄다. 액티브 모드는 주행을 위한 통상적 시트배열로 1~3열 모든 좌석이 전방을 향한다. 포즈 모드는 3열은 그대로 둔 채 1열을 180도 회전에 전방으로 최대한 당기고 2열 시트를 접어 탁자처럼 활용한다. 엔조이 모드는 3열을 180도 돌리고 테일게이트를 열어 승객이 3열에 앉아 차량 외부를 보며 쉴 수 있는 모드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