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뷰티업계에서도 기술이 뜨거운 화두입니다. 사람은 제각각 피부색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잘 어울리는 색상도 저마다 다르지요. 하지만 기성품 위주인 화장품 시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색상을 찾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등이 개인에게 맞는 색과 톤인 ‘퍼스널 컬러’를 찾아주는 서비스가 인기인 이유이지요.

화장품 기업들은 수많은 소비자들의 ‘퍼스널 컬러’를 기계를 통해 찾아주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등을 이용해 사람마다 적합한 화장품을 맞춤형으로 추천해주거나, 직접 만들어주는 겁니다.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면서도 스스로에게 잘 어울리는 제품을 찾는 2030대를 공략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AI가 골라주는 '맞춤형 화장품'…뷰티도 테크를 입는다 [한경 엣지]
우리나라에서 뷰티테크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은 아모레퍼시픽입니다. 아모레퍼시픽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에서 2개 기술이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이번으로 3년 연속 혁신상 수상입니다.

올해 상을 받은 기술은 소비자 맞춤형 기술인 ‘마인드링크드 배스봇’과 ‘마이스킨 리커버리 플랫폼’입니다. '마인드링크드 배스봇'은 뇌파로 사람의 감정을 분석해 이에 맞는 향과 색의 입욕제를 즉석에서 로봇이 만들어주는 서비스입니다. 소비자가 영화처럼 헤드셋을 쓰면 위의 과정을 거쳐 로봇이 1분 만에 딱 맞는 향과 색을 찾아 입욕제를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마이스킨 리커버리 플랫폼’은 매일 간편하게 피부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서경배 회장의 지시로 뷰티테크 강화에 힘써왔습니다. 2017년부터 뷰티 관련 스타트업들을 육성하고, 산학 기관 등 다양한 곳과 협업을 해왔습니다. 서울 성수동의 매장 ‘아모레 성수’는 새로운 기술을 시험하는 테스트베드입니다. 아모레퍼시픽이 올해 1월 열린 ‘CES 2021’의 헬스&웰니스 부문에서 혁신상을 받은 ‘립 팩토리 바이 컬러 테일러’ 기술도 이곳에 적용됐습니다. 인공지능으로 소비자의 피부 톤에 맞는 입술 색상을 추천하고 립 메이크업 제품까지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2000여 가지 색상 중 맞는 색을 찾아주고, 간단한 조작만으로 빠르게 제품을 제조할 수 있습니다.
AI가 골라주는 '맞춤형 화장품'…뷰티도 테크를 입는다 [한경 엣지]
지난 4월 출시한 맞춤형 파운데이션․쿠션 제조 서비스 ‘베이스 피커’는 뷰티 유튜버들 사이에 입소문이 났습니다. 20단계 밝기와 5가지 톤으로 총 100가지의 베이스 메이크업 색상 중 소비자에게 어울리는 색을 찾아줍니다. 쿠션과 파운데이션 등 원하는 유형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카이스트와 3년여간 고객의 피부 톤과 파운데이션 색상을 연구해 이 서비스를 개발했습니다. 피부 톤 측정 프로그램은 카이스트가, 쿠편 제조 로봇은 아모레퍼시픽이 각각 특허를 냈지요.

아모레퍼시픽은 그 외에도 맞춤형 마스크팩, 세럼 및 토너 제조 등 다양한 맞춤형 제품 제조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피부 건강을 책임지는 스킨케어 제품부터 자신을 꾸미는 메이크업 제품까지, 모든 뷰티 제품들을 ‘나만을 위한 화장품’으로 맞춰주겠다는 전략입니다.
AI가 골라주는 '맞춤형 화장품'…뷰티도 테크를 입는다 [한경 엣지]
유통업계도 가세하고 있습니다. 최근 신세계의 뷰티 편집숍 시코르는 AI로 피부를 진단하고 제품 추천해주는 스마트미러를 시범 도입했습니다.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점에 열린 시코르 팝업 매장에서는 신세계백화점의 화장품 브랜드 ‘오노마’ 중 소비자 개인에게 적합한 제품을 스마트 미러인 ‘Zmirror’로 추천해줍니다. 다크서클, 주름, 탄력 등 분야를 나눠 종합적으로 피부를 평가하고, 피부 타입에 맞춘 메이크업 방법도 추천해준다고 합니다.

신세계는 이번 팝업스토어를 위해 스마트 미러 스타트업인 ICON AI(아이콘에이아이)와 손잡았습니다. 아이콘에이아이의 스마트 미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에서 지난해 스마트홈 부문 혁신상을 수상한 제품입니다. 7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에 아마존의 음성 인식 비서 알렉사가 탑재돼 있고, 피부 분석 및 증강현실(AR) 메이크업 기능을 보유했지요. 스마트 미러를 통해 가상으로 메이크업을 해보고 나에게 어울리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겁니다.

신세계는 다른 시코르 매장에도 스마트 미러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시코르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들을 위한 미래형 K-뷰티 편집숍을 추구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뷰티테크 업체들과 협업해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경제신문의 실리콘밸리·한국 신산업 관련 뉴스레터 한경 엣지(EDGE)를 만나보세요! ▶무료 구독하기 hankyung.com/newsletter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