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친환경·내수주'…윤석열 '원자력·수출주'
시장 전문가들 "투자 유의해야" 당부

여야 '빅2' 대선 후보가 확정되면서 증시에서도 대선 수혜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코스피는 통화정책 정상화와 공급망 병목 현상, 물가 상승, 환율 상승 등 악재에 2,900 안팎에서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시장 참여자들은 박스권 장세 속에 내년 대선 이벤트는 시장 분위기를 환기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내년 20대 대통령 선거 후보로 확정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공약에 주목하며 관련 수혜주 찾기에 분주하다.

새 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감은 공약 방향이 구체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 말부터 본격적으로 증시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 전문가들은 더불어민주당의 정책 공약과 관련해서 내수·신재생·건자재를, 국민의힘 정책 공약과 관련해서는 교육·원전·수출·건설업종을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전문가들은 다만, 대선이 가까워지고 여론 조사 결과가 발표되면 주요 후보들의 공약과 관련된 업종이나 개별 종목 주가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만큼 투자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증시에도 대선 바람, 후보별 수혜주는
◇ "새 정부 출범 기대감, 대선 3개월 전부터 주가에 반영"
신한금융투자가 과거 대선 전후 코스피 추이를 분석한 결과, 투자원금 대비 절대 수익률 및 다른 자산과 비교한 상대 수익률 모두 후보가 확정되고 공약이 구체화하는 선거 3개월 전부터 선거 당일까지 동반 개선됐다.

과거 정부 집권 1년차 코스피 평균 상승률은 10.5%로 양호했다.

2008년 금융위기 영향이 컸던 이명박 정부 시기를 제외한 집권 1년차 평균 상승률은 20.5%에 이른다.

집권 1년차 코스피 상승률을 보면 김영삼 정부 31.1%, 김대중 정부 34.4%, 노무현 정부 14.3%, 박근혜 정부 0.9%, 문재인 정부 21.8% 등이다.

이명박 정부 출범 1년차 코스피는 금융위기 여파로 39.6% 하락했다.

노동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새 정부 정책 구체화 기대감과 정책 불확실성 완화에 따른 기업 투자 재개가 정부 성향과 무관하게 지수 상승에 우호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대 대선 일정이 내년 3월인 점을 고려하면 이번 대선 이벤트는 다음 달 초부터 증시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새 정부 출범 기대감은 내년까지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증시에도 대선 바람, 후보별 수혜주는
◇ 후보별 수혜주는… 이재명 '친환경·내수주' vs 윤석열 '원자력·수출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수혜주는 극명하게 갈린다.

이재명 후보는 친환경과 내수주, 윤석열 후보는 원자력과 수출주가 각각 꼽힌다.

이재명 후보의 대표 공약은 기본소득과 탄소중립이다.

김다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재난지원금과 유사한 소멸성 현금인 기본소득 지급과 주 4일 근무제 도입 추진은 내수 소비 활성화를 유도하는 정책으로, 유통·음식료·의류 등 내수 업종에 우호적"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또 "탄소세 신설, 재생 에너지 비중 확대 등 기존보다 강화된 친환경 정책 노선은 신재생에너지 업종 수혜로 연결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성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탄소세 도입은 탄소 배출량이 많은 석유화학, 철강, 시멘트, 정유, 반도체 등 업종에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며 "고탄소 업종들이 수출을 주도하고 있는 점과 기본소득으로 배분되는 액수가 지역화폐로 지급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수출주보다 내수주에 유리한 환경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한금융투자는 공공 임대주택 보급 확대는 주택 시장에 긍정적이나 개발이익환수제 도입으로 민간 시공·시행사보다 중소형 건자재 업종 수혜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윤석열 후보는 규제 완화와 공정한 기회 부여를 강조해왔다.

김다미 연구원은 "학생부 종합전형 축소와 정시 비중 확대 기조는 입시 교육 업종에, 탈원전 폐기와 탄소중립 정책 재조정 가능성은 원전과 유틸리티 업종에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 "윤 후보가 부동산 분야에선 민간 주도 공급을 확대하고, 보유세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며 대형 건설주 수혜를 예상했다.

김성근 연구원은 "윤 후보가 외교 측면에서 현 정권보다 미국과의 관계를 더 친밀히 유지하는 스탠스를 취하면서 미국 주도 공급망 재편 흐름에 동참하는 데 용이해질 수 있다"며 "잠정적으로 수출주에 더 유리한 환경이 될 수 있다"고 봤다.

증시에도 대선 바람, 후보별 수혜주는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