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공공기관노조 등 "교통공사·도시공사 사장 지명 철회해야"
최근 부산시의회 인사검증 특위가 부산교통공사와 부산도시공사 사장 지명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린 가운데 시민사회단체와 해당 기관 노조가 부산시에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부산지역공공공기관노동조합협의회, 부산공공성연대, 부산지하철노조, 부산도시공사노조는 9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형준 시장이 시의회의 부적격 판정을 받아들일지 말지를 고민하고 있다는 황당한 이야기가 들린다"며 "시의회의 부적격 판정을 받고도 임명을 고민 중이라는 것 자체가 자가당착"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가 도입된 2018년 시의회가 부적격 판정을 내린 2개 기관장에 대해 시가 사장 지명을 철회한 사실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이 올해 4월 취임 이후 시의회와 협약을 하고 인사검증 대상을 6개 기관에서 9개 기관으로 확대해 인사청문회를 개최한 점을 언급하며 "임명을 강행한다면 협치를 운운했던 말들이 모두 거짓말이었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한문희 부산교통공사 사장 후보자가 2016년 철도파업 당시 대량 징계, 부당해고, 부당노동행위로 부적격하다고 주장한다.

골프접대에 따른 징계 이력도 문제 삼고 있다.

김용학 부산도시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해서도 퇴직 후 부동산 업체로부터 4년간 16억에 달하는 고액 연봉을 받고, 태극기 집회에도 참여해 2017년 경기도시공사 사장 후보자였을 때에도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사장 임명을 강행한다면 협치 운운은 기만이고, 적폐 부활 시도였다고밖에 볼 수 없다"며 "시민과 함께 시장 퇴진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