젬백스 "GV1001, 전립선암 전이 억제효과 확인"

젬백스앤카엘은 지난 7일 GV1001이 전립선암 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기전을 규명한 논문이 해외 학술지(Cell & Bioscience, IF 7.133)에 게재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논문은 "전립선암 세포에서 GV1001의 항전이 효과: 생색샘 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 수용체(GnRHR) 매개 Gas-cAMP경로와 AR-YAP1의 역할(Anti metastatic effect of GV1001 on prostate cancer cells; roles of GnRHR mediated Gαs cAMP pathway and AR YAP1 axis)" 이라는 제목으로 강건욱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교수 연구팀이 발표했다.

연구팀은 전립선암세포를 가지고 진행한 실험을 통해 GV1001이 Gas/cAMP 경로를 통한 전립선암 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GnRHR 리간드일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는 GV1001이 전립선암의 전이를 막는 효과가 있음을 증명한 것이라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국가암등록사업 연례보고서의 2018년 암등록 통계에 의하면 전립선암은 전체 암 발생중 7번째로 많은 발생 빈도를 나타내며, 남성에 있어서는 4번째의 흔한 암으로 보고 됐다.

특히 전체 전립선암의 1/3은 전이 되며 그 중 65~75% 정도는 뼈로 전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젬백스 관계자는 "GV1001의 전립선암, 신장암 등 비뇨생식기계 암에 관한 치료효과는 이미 여러차례 논문으로 확인된 바 있다"며 "향후 GV1001의 기전 연구를 보강해 비뇨생식기계 암 치료제 개발도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