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스푸트니크 라이트' 백신 기술 이전계약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러시아 직접투자펀드(RDIF)의 자회사 HV(Human Vaccine) 및 스푸트니크 백신 생산 파트너사인 ENSO(ENSO Healthcare DMCC)와 지난 5일 스푸트니크 라이트 코로나19 백신의 위탁생산을 위한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스푸트니크 라이트는 러시아의 1회 접종 코로나19 백신이다.

현재 스푸트니크V가 사용 승인된 기존 국가들을 중심으로 스푸트니크 라이트도 승인이 확대되고 있다.

러시아 HV는 RDIF의 자회사로, 스푸트니크 백신의 생산 및 판매 라이선스를 갖고 있다.

ENSO는 RDIF의 스푸트니크 백신 조달 및 유통을 담당하는 공식 파트너사다.

이번 기술이전계약은 위탁생산계약의 이전 단계로, 스푸트니크 라이트 백신에 대한 러시아의 DS(Drug Substance)/DP(Drug Product) 기술 이전 및 밸리데이션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지난달 상업용 백신생산시설이 들어선 충북 오송의 제1캠퍼스 별관을 준공했다.

연내 현재 내부 작업 중인 2캠퍼스의 메인 백신센터도 완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확보되는 10만 4천 리터 가운데 일부가 이번 HV-ENSO와의 위탁생산에 배정될 계획이다.

나머지 생산능력은 현재 휴온스글로벌 컨소시엄의 스푸트니크V에 배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휴온스글로벌이 주관하는 컨소시엄에 스푸트니크V 백신의 DS(원액 생산) 공급업체로도 참여하고 있다.

박소연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대표는 "첫 번째 프로젝트인 휴온스글로벌과 함께 진행하는 스푸트니크 V 컨소시엄에서 계획대로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동시에, 이번 HV-ENSO 계약을 통해 스푸트니크 라이트의 생산까지 맡게 됐다"고 말했다.


신동호기자 dhshi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