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투자가 대중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유권은 여전히 일부 ‘큰손’에 집중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비트코인 '큰손'에 집중…상위 1만명이 30% 보유
미국경제연구소(NBER) 분석에 따르면 비트코인 상위 투자자 약 1만 명이 전체 유통량의 3분의 1가량을 소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 거래에는 중개업자가 끼는 사례가 많아 대량 소유주를 확인하는 데 제약이 있었지만 NBER은 개인과 중개업자의 지갑 주소를 구분하는 새로운 자료 수집 기법을 활용해 이런 분석을 내놨다.

지난해 말 기준 중개업자가 약 550만 개, 개인이 약 850만 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개인투자자 중 상위 1000명이 약 300만 개를 들고 있는 것으로 추산됐다. 시세를 고려하면 270조원어치가 넘는다. NBER 측은 “동일인 또는 단체가 여러 주소를 같이 갖고 있을 가능성도 있어 실제 집중도는 훨씬 높을 수 있다”고 했다.

비트코인 채굴 능력의 집중도는 더 극심했다. 채굴자 상위 10%가 전체 채굴 능력의 90%를, 상위 0.1%인 약 50명이 채굴 능력의 50%를 차지했다. 채굴 능력이 소수에 집중되면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51% 공격’에 취약해질 수 있다고 NBER은 우려했다. 51% 공격이란 채굴 능력의 절반 이상을 장악해 블록체인상의 거래 정보를 조작하는 것을 뜻한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