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솔트룩스 등 20여개 기업 참여
AI 표준, 기업 주도로 만든다…'산업 표준화 포럼' 출범
디지털 뉴딜 시대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 분야 표준 개발에 삼성, LG 등 국내 기업이 대거 참여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은 28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산업 인공지능 표준화 포럼' 창립총회를 열었다.

이 포럼은 국내 기업이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을 국가·국제표준으로 신속히 제안하고 국제표준화 과정에서 국내 산업의 실정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기업 중심의 표준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구성됐다.

삼성전자, LG전자, SK C&C, 솔트룩스 등 총 20여개 기업이 참여한다.

구체적으로 포럼은 양질의 데이터 축적 방법 및 포맷 마련, 인공지능 신뢰성에 대한 평가 기준과 윤리 가이드라인 개발, 인공지능 적용 산업별 상호운용성 확보를 위한 표준화 등을 추진한다.

특히 AI 제품·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완화하고 품질을 고도화하기 위한 성능지표 등 신뢰성 관련 표준을 개발할 계획이다.

포럼은 운영위원회와 데이터, 신뢰성, 활용사례, 윤리·사회적 문제 등을 전담하는 4개 실무 분과위원회로 구성된다.

운영사무국은 한국표준협회가, 포럼 초대 의장은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가 맡는다.

이상훈 국표원장은 "최근 미국, 중국 등 인공지능 선도국들이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표준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며 "포럼을 통해 기업 중심의 인공지능 표준화 생태계를 구축하고 표준화 성과가 국내 산업계에 신속히 확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