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렉스, 면역항암제 'EU101' 국내 임상1,2상 첫 환자 투약
유틸렉스가 면역항암제 신약후보물질(EU101)에 대한 임상1,2상 한국 첫 환자 투약을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임상1,2상은 표준요법 치료에 실패한 고형암 환자 최대 110명을 대상으로 미국과 한국에서 동시 진행되는 다국가 임상이다.

56명을 대상으로 용량 단계별 안전성 확인 후 결장직장암(CRC), 비소세포폐암(NSCLC) 등을 포함한 진행성 고형암 환자 54명 대상으로 유효성을 확인하게 된다.

이번 국내 임상으로 유틸렉스는 중국, 미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EU101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받게 됐다.

EU101은 2017년 중국 절강화해제약에 기술이전된 후보물질로, 현재 중국 임상시험이 진행중이다.

유틸렉스의 EU101은 종양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킬러T세포 활성시 발현되는 4-1BB를 자극해 킬러T세포의 활성과 증식을 유도하는 면역항암제다.

키트루다, 옵디보 등 기존 면역항암제는 면역억제관문인자 PD-1, PD-L1 등과 결합해 억제신호 전달을 막아 T세포 면역기능을 유지시키는 반면, EU101은 암세포 특이적인 킬러T세포 활성 및 증식을 강화한다.

최수영 유틸렉스 대표는 "글로벌 제약사들이 이미 판매중인 면역관문억제제와 ‘EU101’ 병용투여 치료 효과 극대화를 기대하며 유틸렉스의 글로벌 임상을 주목하고 있다" 면서 "글로벌 기술이전 계약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 유효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홍기자 jhjeo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