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스템텍, 100억 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바이오 벤처 엑소스템텍이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투자금액은 100억 원 규모로 DSC인베스먼트, IMM인베스트먼트, 위벤처스, 라구나인베스트먼트, 하나금융투자 등이 참여했다.

회사는 투자금을 임상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엑소스템텍은 엑소좀을 기반으로 다양한 난치성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 벤처다.

엑소좀은 세포 간 정보 전달 역할을 하는 30~150나노미터(nm) 크기의 세포 밖 소포체로, 엑소좀 기반 신약은 약물 전달 능력이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다.

재생 치료 효과가 뛰어나다고 평가받아 항염증, 항노화, 조직 재생 등에 활용된다.

엑소스템텍은 엑소좀을 활용해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 간섬유화 치료제, 그리고 암 엑소좀 억제제 등을 개발해 임상을 추진중이다.

회사는 지난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암 엑소좀 억제제와 면역항암제(면역관문억제제) 키트루다의 병용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

국내에서 키트루다에 재발성 또는 불응성을 보이는 진행성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병용 1상, 2a상이 진행된다.

이번 병용 임상은 암 엑소좀 저해제와 항암제에 대한 첫 국내 병용 임상 승인 사례다.

이밖에도 엑소스템텍은 2022년 상반기 퇴행성관절염 치료제의 임상 1상, 2a상 진입과 같은 해 하반기 간섬유화 치료제 임상 1상, 2a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엑소스템텍은 내년 하반기 기술특례 방식으로 코스닥 상장을 준비중이며, 상장 주관사는 대신증권이다.


정재홍기자 jhjeo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