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가 액화수소 공급망 구축에 속도를 낸다.

현대글로비스는 산업용 가스 및 특수 화학약품 제조사 에어프로덕츠와 '액화 및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 세계 최대 수소 생산업체와 공급망 구축 '맞손'
에어프로덕츠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에 본사를 둔 회사로, 20개국 250개 이상의 수소 충전소 프로젝트에 참여한 세계 최대 수소 생산업체다.

이 업체는 수소의 생산과 액화, 저장, 운송·충전까지 수소와 관련한 포괄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두 기업은 이번 MOU에 따라 ▲ 국내 액화수소 공급망 구축 ▲ 국내 블루·그린 수소 공급망 구축 및 해상운송 ▲ 해외 대상 신규 프로젝트 공동개발 등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 액화수소 공급망 구축과 관련해 현대글로비스는 액화수소의 안정적 공급처를 확보하는 등 국내 유통 경쟁력을 높이고, 에어프로덕츠는 액화플랜트에 대한 투자와 운영을 검토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자사가 보유한 해운 역량을 활용해 청정수소와 그린 암모니아 도입에 나서는 한편 암모니아 분해 등 에어프로덕츠 원천기술을 활용해 그린 암모니아 기반 수소 공급망 구축에도 참여할 방침이다.

앞서 현대글로비스는 생산·저장·운송·공급 등 수소 밸류체인 전 영역에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브랜드 'ECOH'(에코)를 출시한 바 있다.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는 "육상·해상 가스 운송에 강점을 가진 현대글로비스와 가스 제조와 판매 기술 노하우를 보유한 에어프로덕츠가 협업하게 돼 시너지가 기대된다"며 "글로벌 수소 공급망 구축을 위해 양사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