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서울 남대문로 한은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서울 남대문로 한은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에 "오는 11월 금리인상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100% 기준금리를 올린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지금 경기흐름이라면 11월 금리를 올려도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오는 8월에 기준금리를 연 0.5%에서 연 0.75%로 올린 한은은 10월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이 총재는 10월에 금리를 동결한 배경에 대해 "연속적으로 기준금리를 올리기보다 최근 금융시장의 불안과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인플레이션 심화 등 글로벌 경제 리스크 요인을 고려했고 코로나19 방역도 강화된 상항인 만큼 조금 더 지켜보자는 의미였다"고 말했다.

치솟는 물가를 억제하기 위해서도 금리인상에 나서야한다는 뜻을 내비췄다. 이 총재는 “연속적 금리인상이 이뤄지면 시차를 두고 (물가안정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소비자물가가 10년 만에 3%대를 돌파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기획재정부가 이날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0월호’ 관련 브리핑에서 김영훈 기재부 경제정책국 경제분석과장은 "상방요인이 커서 10월 물가가 3%대를 기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달 물가가 3%를 넘어서면 2012년 2월(3.0%) 이후 10년 만의 3%대를 기록하게 된다.

중앙은행이 자영업자를 지원하려는 정부의 국채를 직매입하는 데 대해서는 부정적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중앙은행이 국채를 직접 인수하는 것은 '부채의 화폐화' 논란으로 중앙은행의 신뢰를 훼손하는 데다 재정건전성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부가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려면 시장을 대상으로 국채를 발행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올들어 여당이 자영업자 손실을 보상하기 위한 재원을 충당하고자 국채를 발행하면, 한은이 돈을 찍어 이 국채를 직접 인수(직매입)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