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남양硏에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현대자동차는 경기 화성 남양기술연구소에 ‘자율주행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고 12일 발표했다. 이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과 실증을 동시에 추진해 자율주행시대 진입을 본격 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테스트베드 사업은 △로보셔틀 운영 (사진) △자율주행차 관제시스템 개발 △자율주차타워 건설 등 세 가지다. 지난 7일부터 시작된 로보셔틀 시범서비스는 현대차가 자체 개발한 쏠라티 기반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연구소 내부를 순환하도록 했다. 레벨 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로보셔틀은 차량 스스로 주행 상황을 인지·판단 및 제어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기반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을 접목, 이용자가 셔클 앱을 통해 승하차를 희망한 정류장에만 차량이 정차하기 때문에 이동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웹 기반 자율주행차 관제시스템도 도입했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등 이유로 정상적 자율주행이 불가능할 경우 관제사가 차량 자율주행시스템에 원격 접속해 운행 경로를 새로 설정할 수 있다.

내년 하반기 완공 예정인 자율주차타워는 8층 높이로, 600대 이상 주차할 수 있다. 원격 자율주차(RPP) 등 다양한 신기술에 맞춰 설계됐다. RPP는 주차장 입구에서 운전자가 내리면 차량이 빈 공간을 찾아 주차하고, 운전자가 돌아오면 차량을 입구로 다시 이동시키는 기술이다. 장웅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 상무는 “남양연구소 내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해 안전한 로보셔틀 로보택시 로보배송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