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10월07일(17:54)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현대일렉트릭 미국 변압기 공장 / 현대일렉트릭 제공
현대일렉트릭 미국 변압기 공장 / 현대일렉트릭 제공
현대중공업 계열사 현대일렉트릭이 회사채 수요예측에서 투자자 확보에 성공했다. 쉽지 않은 시장 상황 속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채권이라는 점을 내세워 기관들의 투자를 이끌어낸 냈다.

7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현대일렉트릭이 이날 3년 만기 선순위 무보증 회사채 500억원 발행을 예정하고 실시한 수요예측에 1100억원 규모 주문이 들어왔다. 현대일렉트릭 회사채 신용등급은 A-로 우량채권에는 미치지 못하나 꾸준한 실적을 바탕으로 '안정적' 등급 전망을 유지하고 있다.

현대일렉트릭은 지난해 회사채 발행 당시 대규모 미매각이 발생했으나, 올해는 개선된 실적을 바탕으로 투자자 모집에 성공했다. 이날 수요예측에서 개별민평금리(이달초 연 4.41%)에 비해 1.24%포인트나 낮은 수준에서 모집 물량이 채워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일렉트릭 회사채는 같은 A-등급 회사채 등급민평금리(연 2.96% 가량)대비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높다는 평가 때문이었으나 최근 재무상태와 실적이 안정되면서 재평가받았다.

현대일렉트릭은 작년부터 판매 호조, 생산효율성 향상 등으로 흑자로 전환했고 올해 상반기 651억원의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을 기록했다. 현대일렉트릭은 이번 회사채로 마련한 자금을 동반성장협약보증을 위한 기금출연 및 동반성장펀드 조성과 신재생에너지 전력 설비 구축에 활용할 계획이다.

현대일렉트릭은 현대중공업지주를 대주주(지분율 37.22%)로 둔 전자·전기 전문업체다. 전력공급 과정 전 단계에 필요한 다양한 기기 및 솔루션을 제작·공급한다. 변압·차단기와 배전기기 모터 등을 생산하며, 최근엔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친환경 전력 부문 사업도 추진중이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