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 트램 시승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인천 청라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 공장 예정 부지에서 열린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선도국가 비전 발표’ 행사에서 수소 트램에 시승해 현대로템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정부는 올해 22만t 수준인 연간 수소 사용량을 2030년 390만t으로 확대하고 30개 글로벌 수소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오른쪽부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허문찬  기자
< 수소 트램 시승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인천 청라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 공장 예정 부지에서 열린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선도국가 비전 발표’ 행사에서 수소 트램에 시승해 현대로템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정부는 올해 22만t 수준인 연간 수소 사용량을 2030년 390만t으로 확대하고 30개 글로벌 수소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오른쪽부터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허문찬 기자
정부가 7일 발표한 ‘수소 선도국가 비전’에는 수소 경제 달성을 위한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 계획과 연구개발(R&D)·세제·금융 분야의 전방위적 지원책이 담겨 있다. 수소차 보급률 세계 1위 성과를 발판으로 글로벌 수소 에너지 시장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구상이다. 수소 생산시설 확충은 물론 수소 사용 확산을 위한 유통망 구축과 수소를 동력원으로 쓰는 다양한 모빌리티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2050년 청정수소 비중 100%

정부·기업 손잡고 수소경제 '올인'…7000억弗 시장 선점 나선다
정부는 이날 인천 청라 현대모비스의 수소 연료전지 공장 부지에서 ‘수소 선도국가 비전’을 발표하면서 현재 22만t 수준인 수소 사용량을 2030년 390만t, 2050년에는 2700만t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재 생산량이 거의 없는 청정수소 비중도 2030년 50%, 2050년 100%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현재 발전용 수소는 석유화학 공정이나 철강 등을 만드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생산하거나, 천연가스를 고온·고압 수증기와 반응시켜 생산하는 그레이수소가 대부분인데 이를 청정수소로 모두 전환하겠다는 의미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인프라 확충을 통한 수소 유통망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보고 있다. 현재 70기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2030년 660기, 2050년 2000기 이상 확충하는 것을 선결과제로 삼은 이유다. 충전소 보급은 수소차 수요 확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세계 최고 수준인 조선사의 기술력을 활용해 암모니아 추진선·액화수소 운반선 등을 조기에 상용화하고, 수소항만을 조성해 해외수소 도입 기반을 구축하는 것도 이 같은 인프라 구축의 일환이다.

수소산업 지원도 강화한다. 정부는 △범부처 차원의 수소 기술개발 지원 △신성장·원천기술 세액공제 확대 △해외개발 융자·보증지원 정책금융 확대 등의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인재 양성을 위해 수소전문 대학원·대학교 과정을 신설하는 등 2030년까지 일자리 5만 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수소경제 대비 나선 산업계

국내 주요 기업도 청정수소 프로젝트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롯데케미칼·포스코 등 대기업 3사가 함께 진행 중인 ‘말레이시아 사라왁 수소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이들 3사는 말레이시아 등과 협업해 블루·그린 수소 및 암모니아를 생산하고 이를 산업현장에 활용할 방침이다. GS에너지 등 7개 기업은 아랍에미리트(UAE)에서 블루 암모니아를 연 114만t 들여오는 동해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허용수 GS에너지는 사장은 이날 “아부다비석유공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오일산업에서 수소산업으로 협력 분야를 확장 및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SK는 총 18조5000억원을 수소생태계 구축에 쏟아붓고 있다. SK E&S는 충남 보령에 연 25만t의 블루수소를 생산·액화·유통할 수 있는 핵심기술에 투자한다. 한국전력은 이날 2050년에 운영되는 7기의 석탄발전소를 모두 암모니아로 대체하는 연료전환 추진계획을 내놓았다. 업계 관계자는 “적극적 수소 도입 정책이 있을 경우 2050년 글로벌 에너지 수요의 24%는 수소 몫이 될 것”이라며 “2050년 7000억달러에 달할 수소시장을 기업들도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협업 체계 구축해야”

정부는 수소경제의 3대 축인 운송·산업·발전 부문에서 모두 수소 사용을 확대해 탄소중립 정책의 핵심 동력으로 삼을 계획이다. 현재의 연료전지 기술력을 강화해 글로벌 시장에서 수소차 부문의 초격차를 유지하고, 열차·선박·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로 수소경제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 발전 분야에선 수소혼소 발전 비중을 높이고, 연료전지 발전단가를 낮춰 탄소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여나갈 예정이다. 산업 분야에서 탄소계 환원제 대신 수소를 사용한 환원 공정을 도입해 친환경 산업 구조로의 전환도 추진한다. 최용호 딜로이트안진 파트너는 “수소경제가 단순히 틈새시장에 머물지 않기 위해선 정부와 에너지업계의 공조를 넘어 글로벌 관점의 협업 체계를 마련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지훈 기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