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오픈소스 기반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인 ‘스케일러블 메모리 개발 키트(SMDK)’를 7일 공개했다.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서다.

SMDK는 지난 5월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출시한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XL)’ 기반 D램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CXL D램은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등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종류의 장치들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고안한 차세대 인터페이스다. 기존 DDR 인터페이스 메모리가 장착된 PC·서버 등에 CXL D램을 추가하면 시스템의 메모리 용량이 획기적으로 늘어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추가로 선보인 SMDK는 CXL 메모리와 기존에 적용된 메인 메모리가 최적으로 작동하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다.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와 라이브러리 등으로 구성됐다.

라이브러리에는 개발자가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함수들이 들어 있다. API를 통해선 라이브러리 속 함수 중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능을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다. 개발자들은 소프트웨어를 처음부터 개발할 필요 없이 시스템 환경에 맞춰 기존 메모리와 CXL 메모리의 사용 우선순위, 사용량, 대역폭, 보안 기능 등을 조정할 수 있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