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해외투자자 큰 관심…한국 경제에 대한 견고한 신뢰 재확인"
역대최저 가산금리 외평채 13억달러 발행…첫 유로화 녹색채권도(종합2보)
기획재정부는 13억달러 규모의 외국환평형기금채권(외평채)을 역대 최저 가산금리로 발행했다고 7일 밝혔다.

기재부는 이날 오전 10년 만기 미국 달러화 표시 외평채 5억달러와 5년 만기 유로화 표시 외평채 7억유로를 발행했다.

발행금리는 10년물 달러채의 경우 10년물 미국 국채 금리에 25bp(1bp=0.01%포인트)를 더한 1.769%, 5년물 유로채의 경우 5년물 유로 미드스왑에 13bp를 더한 -0.053%다.

기재부는 지난해 9월 발행금리 1.198(가산금리 50bp)의 10년물 달러채 6억2천500만달러, 발행금리 -0.059%의 5년물 유로채 7억유로를 발행한 바 있다.

달러화 표시 외평채 가산금리는 지난해 50bp에서 이번에 25bp로 낮아졌고 유로화 표시 외평채 가산금리도 지난해 35bp에서 이번에 13bp로 축소돼 모두 역대 최저 수준을 경신했다.

달러화 표시 외평채 가산금리의 경우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는 유사 잔존만기 외평채의 유통 가산금리 약 28bp보다 낮다.

가산금리 축소에 따라 최근 지표금리가 상승했는데도 발행금리는 역대 두 번째로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유로화 표시 외평채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 연속 마이너스 금리 발행에 성공했다.

기재부는 액면가인 7억유로보다 많은 7억190만유로를 수취하고 이자 지급 없이 만기에 액면가만 상환할 수 있다.

유로화 표시 외평채는 아시아 정부 최초의 유로화 녹색채권(그린본드)으로 발행됐다.

녹색채권은 발행자금이 신재생 에너지 등 녹색프로젝트에 투자되는 채권이다.

유로화 녹색채권 외평채는 영국 정부의 적극적 요청에 따라 우리나라 국채로는 처음으로 런던증권거래소(LSE)에 상장될 예정이다.

그간 유로화 외평채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에 상장돼왔다.

김성욱 기재부 국제금융국장은 "글로벌 자산운용시장에서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커지고 있는데 ESG 중 그린에 집중된 그린본드를 발행해 우량 투자 유치 효과가 꽤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대세 투자 분야가 평균적으로 수익률이 더 높은 측면이 있어 외환보유액 운용에도 도움이 되고, 국가 이미지 제고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역대최저 가산금리 외평채 13억달러 발행…첫 유로화 녹색채권도(종합2보)
기재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국내에서 비대면 컨퍼런스콜 형식으로 연 투자자 설명회에 50여개 해외투자기관이 참여하는 등 해외투자자들이 이번 외평채 발행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윤태식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각료이사회 참석차 방문한 파리 현지에서 유럽 주요 자산운용사를 직접 만나 외평채 발행 관련 내용을 설명하기도 했다.

최종 유효 주문은 달러화 채권이 발행액의 4배, 유로화 채권이 6배였다.

외평채 금리는 국내 민간부문이 발행하는 외화채권의 벤치마크(준거금리) 역할을 한다.

역대 최저 가산금리 외평채의 성공적 발행으로 향후 국내기업과 금융기관의 해외채권 발행금리도 함께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기재부는 "국제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된 상황에서도 역대 최저 가산금리를 달성해 우리 경제에 대한 해외투자자들의 견고한 신뢰를 재확인했다"며 "우리 경제의 양호한 펀더멘탈, 팬데믹 이후 회복 성과, 미래대비 정책 등에 대해 해외투자자들이 다른 나라보다 긍정적이라고 평가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투자자 구성이 유형·지역별로 다양화되고 중앙은행, 국부펀드 등 우량 투자자가 높은 비중을 차지해 외평채의 준(準) 안전자산 역할 가능성이 확인됐다"며 "외환보유액을 추가 확충해 대외 충격 시 국내 금융·외환시장 안정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