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민은행이 이달부터 연말까지 신규 가계대출 한도를 월별·지점별로 관리하기로 했다. 이같은 방식으로 대출 한도를 조절하기로 한 건 우리은행에 이어 두 번째다. 금융당국이 요구하는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6~7%)에 근접하면서 남아있는 대출한도를 연말까지 미세 관리해 '대출 중단 사태'를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하나은행도 대출모집법인 6곳을 통한 대출 영업을 연말까지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월별·지점별 대출 한도 관리체제를 이달부터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월별·지점별 관리방식은 연말까지만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집단대출(중도금대출·입주자대출)과 보금자리론, 기금대출 등은 제외된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지점별 가계대출 한도 제한은 수년간 적용되지 않던 이례적 대출 총량 관리 방식”이라며 “그만큼 가계대출을 최대한 억제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은행의 가계대출증가율은 지난 5일 기준 5.0%로 한달여 전인 지난 8월말 대비 1.4%포인트(약 2조원) 급증했다. 현재 당국의 가계대출 총량규제를 고려할 때 국민은행이 연말까지 내줄 수 있는 대출 한도는 3조2411억원 가량 남아있다. 지난 한달간의 증가세를 고려하면 한달여만에 대출 한도가 고갈될 수 있는 수치다.

이에 국민은행은 지난달 29일부터 전세보증금 증액에 따른 전세자금대출 추가 한도를 증액분 이내로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대출 한도 제한 조치를 도입했다. 집단대출은 분양가를 기준으로 담보가치를 산정하기로 하면서 한도를 대폭 줄였으며, 주택담보대출도 모기지신용보험(MCI)이나 모기지신용보증(MCG)을 가입해 제공하던 추가 한도를 없애기로 했다. 하지만 이같은 조치만으로는 가계대출 증가세를 억제하기에 불충분하다는 판단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가계대출 관리에도 불구하고 증가세가 확대됨에 따라 한정된 대출 자원을 서민·실수요자에게 지속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나은행도 추가적인 대출 제한에 돌입했다. 하나은행은 전날부터 주력 비대면 대출인 '하나원큐 신용대출'과 '하나원큐 아파트론'의 신규 대환(갈아타기)을 중단한 데 이어, 오는 11~12월에는 대출모집법인 6곳을 통한 대출 영업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현재 하나은행은 모집법인 6곳 중 3곳의 대출 영업을 중단한 상태인데 이 조치를 더 확대하는 셈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안정적인 가계대출 관리를 위한 한시적 조치”라며 “내년 1월 영업 재개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에 이어 국민은행과 하나은행도 강력하게 대출 한도를 조이면서 연말까지 ‘대출 보릿고개’는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앞서 이같은 방식을 도입한 우리은행은 이달 월별·지점별 통합 한도로 7000억~8000억원 가량을 배정해 가계대출 증가세를 통제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가계대출증가율이 7.3%에 달해 이미 신규 주택담보대출을 중단한 상태다. 하나은행(5.2%)도 목표치에 근접했으며, 신한은행(3.0%)만 아직 여유가 남아있다.

이날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에서 5~6%로 못박았던 가계대출증가율 목표치를 완화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그는 '6%대를 달성하려면 전세대출을 조이고 집단대출도 막아야하느냐'는 질문에 "6.9%를 달성하려면 굉장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그 목표 달성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박진우/빈난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