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달 중 가계부채 추가 대책을 내놓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달 중 한국은행 총재,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가계부채 증가와 자산 불균형 문제 해결, 취약계층 지원 등을 논의하고 실수요자의 대출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도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택 공급 문제와 관련해서는 시장의 우려만큼 부족하지 않다는 입장을 반복했다. “최근 5~10년의 주택 공급 추세와 향후 5~10년 공급 예상치를 비교하면 공급 물량이 뚝 떨어질 정도로 부족한 것은 아니다”는 설명이다. 15일 열리는 부동산관계장관회의에서는 주택 공급과 관련된 민간 건설사의 역할을 강화하는 방안도 논의한다.

지난주 지급이 시작된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홍 부총리는 “어제(12일) 자정을 기준으로 67.2%가 집행됐다”며 “목표대로 이달 말까지 90%를 지급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급 대상과 관련된 이의신청은 12일까지 10만7000건 접수된 것으로 집계됐다. 홍 부총리는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지는 인원까지 합쳐 지급 대상이 국민의 88%가 될 것”이라며 “이의신청에 따라 지급 대상이 90%까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또 소상공인 지원이 12일 오후 6시 기준 96% 완료됐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피해 업종에 대한 손실보상금 지급은 내달 말 이뤄질 전망이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에 따른 위기가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급격한 자산가격 조정과 자본시장 변동성 확대 등에 따른 위험이 커질 수 있다”며 “선진국과 개도국이 회복 속도 격차에 따른 문제 등 각종 리스크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