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투자자를 중심으로 한 투자 열풍이 이어지면서 ‘만능 절세 계좌’로 불리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가 화려한 부활에 성공했다. 지난 2월 출시된 중개형 ISA는 7월 말 기준 가입자 수 120만 명을 넘어섰고, 이 중 20~30대 투자자 비중은 약 45.5%를 차지하고 있다.

2016년 처음 선보인 ISA는 가입 시 소득 조건이 있거나 만기가 되면 해지해야 하는 등 여러 제약 때문에 크게 활성화되지 못했다. 하지만 올해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으로 가입 요건이 완화돼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등 소득이 있는 사람은 물론 소득과 무관하게 만 19세 이상의 국내 거주자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해졌다.

의무가입 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되면서 계좌 활용 측면에서도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납입한도는 연간 2000만원, 총 납입한도는 1억원이다. 연간 가입한도 미사용 금액은 이듬해로 넘어가기 때문에 투자자가 원하는 시기에 언제든지 사용 가능하다. 당장 투자 계획이 없는 투자자라도 ISA 계좌를 개설해 놓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는 얘기다. ISA 계좌의 가장 큰 장점은 세제 혜택이다. 일반형의 경우 200만원, 서민형은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이 주어진다. 이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도 9.9% 낮은 세율로 분리과세된다.

중개형 ISA가 기존 신탁형·일임형 ISA에 비해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는 이유는 국내 상장주식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23년부터 중개형 ISA에서 발생한 국내 주식과 주식형 공모펀드 투자수익에 대해 전면 비과세 혜택을 준다는 세제개편안이 최근 발표되면서 이목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주식 대박 나도 비과세"…중개형 ISA에 꽂힌 MZ 세대
작년부터 금융투자를 새로 시작한 20~30대 젊은 투자자를 중심으로 중개형 ISA가 새로운 ‘투자 필수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중개형 ISA를 포함한 ISA는 모든 유형을 통틀어 전 금융권 통합 1인 1계좌만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증권사는 공모주 청약 우대, 주식거래 수수료 우대, 각종 리워드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세제 혜택을 받으면서 여러 투자 자산에 분산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라면 자신의 투자 성향과 다양한 혜택 등을 꼼꼼하게 비교한 뒤 올해가 가기 전에 가입해 보기를 권한다.

김진영 < KB증권 WM스타자문단 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