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는 정부가 8일 발표한 'K-조선 재도약 전략'에 대해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일제히 환영의 뜻을 표했다.

다만 수주로부터 경영실적 반영까지 수년이 걸리는 조선업 특성상 이러한 지원이 장기간 지속돼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조선업계, '재도약 전략'에 "경쟁력에 도움…지원 지속돼야"
조선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가삼현 회장은 "오랜 불황 후 재도약의 기회를 맞아 이번 정부의 전략은 업계의 경쟁력 확보와 상생 및 동반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빅3'를 포함한 조선업계도 인력·친환경 투자로 경쟁력을 향상하겠다는 정부의 정책 목표에 공감을 표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환경규제 강화와 디지털 융합 트렌드로 K조선이 도약의 새 기회를 맞았다"면서 "수소, 암모니아 등 친환경 원천기술 개발과 자율운항, 스마트십 기술 고도화에서 기술력으로 세계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국이 그동안 조선 강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데에는 정부 지원보다 업체들의 노력이 컸던 만큼 이번 지원은 목표 달성까지 장기간 유지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친환경 선박 개발, 인력 양성 등 조선업의 핵심 사안에 대해 같이 고민하는 것은 긍정적 신호"라며 "특히 중소조선소와 관련한 내용이 다수 있어 고무적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전에도 수많은 전략이 발표됐다.

이번 계획대로 실제 진행될 수 있게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암모니아 추진선 등 국내 기술로 개발된 최신 선박을 정부 차원에서 발주하는 등 구체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조선업계 관계자도 "한국 조선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선과 관련업계가 협력해 연료전지, 수소, 암모니아 등 미래 친환경 선박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면서 "이 분야에도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산업자원부 등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만든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발표했다.

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까지 조선 분야 생산·기술인력 8천 명을 양성하고, 스마트 야드 등 디지털 기반 생산역량도 강화해 2030년까지 생산성을 30% 끌어올릴 방침이다.

또 친환경·자율운항 선박의 시장 점유율을 각각 75%, 5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