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경기 시흥에 위치한 수도권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를 방문해 전기차 폐배터리 회수·재활용 준비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경기 시흥에 위치한 수도권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를 방문해 전기차 폐배터리 회수·재활용 준비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환경부가 2025년까지 환경 분야 일자리 8만개를 창출하고 녹색융합기술인재 2만명을 양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친환경 대체소재를 만드는 중소·벤처기업을 발굴하고 '녹색펀드'를 조성해 관련 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환경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환경분야 녹색산업 일자리 창출전략(추진전략)'이 9일 오전 개최된 대통령 직속 제21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상정·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추진전략을 실현하기 위해 환경부는 △유망 녹색 신산업 성장저변 구축 △녹색기업 지원 △금융 등 지원기반 구축 등 크게 3가지 방향의 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환경 분야의 성장저변을 넓히기 위해 환경부는 재활용 업계의 고품질 재활용을 위한 연구개발(R&D)과 제도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물산업 육성을 위해 상·하수도에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신수요를 창출하고, 한국 기업이 세계 물시장 판로를 뚫는 과정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기업 지원을 위해선 환경 분야 기업의 사업화·실증화·상용화 전 과정의 맞춤형 지원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환경부는 밝혔다. 특히 지역 곳곳에 녹색산업분야 클러스터를 조성해 기업 성장 및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또 친환경 대체소재나 신재생에너지 등을 개발·생산하는 유망한 중소·벤처기업을 100개 발굴해 예비유니콘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환경 분야에 대한 지속가능한 지원을 위해 환경부는 녹색펀드를 조성하고 2025년까지 총 1조9000억원 규모의 정책융자를 제공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또 시중은행에서 자금을 조달해 온실가스 감축 설비를 구축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약 0.5% 안팎의 금리를 지원해줄 방침이다. 기업이 조달하는 약 5조원의 차입금에 대해 금리 우대를 제공하기 위해 약 142억원을 내년도 예산안에 편성했다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한편 인재 양성을 위해선 탄소중립 특성화대학원 두 곳을 내년에 새로 열고, 물기업 재직자 1700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의진 기자 justj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