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예금보험공사(예보)가 보유하고 있는 우리금융지주 지분 15.13% 중 최대 10%를 희망수량 경쟁입찰방식으로 매각한다고 금융위원회가 9일 공고했다. 매각이 성사되면 우리금융에 공적자금이 투입된지 23년만에 민영화가 이뤄진다.

입찰은 가격 순으로 정하는 게 원칙이지만, 과점주주 매각의 특수성을 고려해 비가격 요소도 일부 반영될 수 있다고 금융위는 설명했다.

최소 입찰 물량은 1%이다.

정부는 다음달 8일까지 투자의향서(LOI)를 접수하고, 11월 중 입찰을 마감한 뒤 낙찰자를 선정해 연내 매각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가격은 주가 수준, 기업가치, 공적자금 회수 규모 등을 고려해 공자위에서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는 예정가격이 공개되지 않았다.

금융위는 시장 수요 조사를 한 매각 주관사로부터 잠재적 투자 수요가 있다는 의견을 받고 희망수량 경쟁입찰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경쟁입찰 방식은 블록세일(주식 대량매매) 방식에 비해 장기투자자를 유치할 가능성이 높고, 대규모 물량이 거래되더라도 주가가 하락할 우려가 낮다는 점이 고려됐다.

4% 이상의 지분을 새로 취득하는 투자자들은 사외이사 추천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뒀다. 기존 과점주주도 이번 입찰에 참여해 4% 이상 지분을 새로 낙찰받으면 사외이사 후보 1인을 추가로 추천할 수 있다.

앞서 정부는 내년까지 2~3차례에 걸쳐 예보가 보유한 우리금융 지분을 모두 매각한다는 로드맵을 2019년 6월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올해 4월 지분 2%를 약 1493억원(주당 1만355원)을 받고 블록세일 방식으로 매각한 바 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