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공식 출범…최태원, 펀드 조성 건의
최태원·조현상, 휴대폰 꺼내 현대차 '트레일러 드론' 촬영도
정의선·최태원·신동빈·최정우 등 '수소 어벤져스' 뭉쳤다(종합2보)
8일 공식 출범한 한국판 수소위원회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창립총회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등 국내 주요 기업 총수들이 대거 출동해 눈길을 끌었다.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에는 현대차그룹과 SK그룹, 롯데그룹, 포스코그룹, 한화그룹, GS그룹, 현대중공업그룹, 두산그룹, 효성그룹, 코오롱그룹 등 국내 대기업 10곳을 포함해 총 15개 회원사가 참여한다.

기업별로 수소 관련 사업 투자를 늘리고 수소 사회 구현을 위한 비전을 잇달아 내놓는 가운데 정의선 회장과 최태원 회장, 최정우 회장 등 대기업 총수들이 기업간 협력과 수소 경제 전환에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이번 협의체 출범의 산파역을 한 정의선 회장은 총회에서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 개별 단위의 기업 경쟁력뿐만 아니라 기업, 정책, 금융 부분을 하나로 움직이는 역할을 해 수소산업 생태계의 완결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수소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리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의선·최태원·신동빈·최정우 등 '수소 어벤져스' 뭉쳤다(종합2보)
최태원 회장은 "수소 산업은 기후변화 대응뿐만 아니라 한국의 새로운 산업이 돼 미래 일자리 창출 등 사회 기여, 나아가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경제 기여도 가능하다"며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SK그룹도 중추적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규모의 투자가 필요하다"며 펀드 조성을 건의하기도 했다.

최정우 회장은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하지 않는 수소환원제철을 상용화해 철강 제조 공정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설립을 주도한 현대차그룹과 SK그룹, 포스코그룹은 공동 의장사를 맡았다.

2040년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한 신동빈 회장은 "롯데는 부생수소 생산능력과 암모니아 인프라 확대 등 수소 밸류체인(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회원사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수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의선·최태원·신동빈·최정우 등 '수소 어벤져스' 뭉쳤다(종합2보)
이날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총회에는 이들 외에도 주요 그룹 오너 3·4세가 대거 참석해 그룹이 진행 중인 수소 사업을 소개하고 수소 경제 발전을 위한 협의체의 역할을 기대했다.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은 최근 실증사업에 돌입한 수소혼소 발전 기술을 언급하며 "수소 경제로의 전환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글로벌 주도권의 향방이 결정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우리 기업들에 무한한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 "GS그룹은 해외자원개발, 국내외 플랜트 건설, 건설 수송용 에너지 보급 영역에서 축적한 역량을 바탕으로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 분야에서 포괄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부사장은 "그룹 계열사의 인프라를 토대로 국내 기업들과 시너지를 발휘, 수소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유기적인 밸류체인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정원 회장은 "협의체가 우리나라 수소 경제 발전의 구심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조현상 부회장은 "수소 생태계의 핵심 멤버로서 앞으로도 연구 발전과 투자에 더욱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식 석상에 처음 등장한 코오롱그룹 4세 이규호 코오롱글로벌 부사장은 "수소경제 전반의 가치사슬을 구축하고, 소재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 솔루션 공급자가 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최태원·신동빈·최정우 등 '수소 어벤져스' 뭉쳤다(종합2보)
이들은 총회를 마친 뒤 이날 개막한 수소모빌리티+쇼 전시장에 마련된 각 기업의 전시관을 차례로 둘러봤다.

마지막으로 현대차그룹 전시관에 들어서자 정의선 회장이 나서 적극적으로 수소 기술을 소개했다.

정 회장은 전날 2040년을 수소 에너지 대중화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선언하고 다양한 미래 수소 모빌리티 등을 공개했다.

정 회장은 "저걸 보여 드려야 한다"며 수소트램으로 총수들을 안내했고, 현대차그룹이 개발한 완전 자율주행(무인) 수소 모빌리티 '이-보기(e-Bogie)'와 이를 기반으로 한 무인 운송시스템 콘셉트 모빌리티 '트레일러 드론' 앞에서는 직원에게 추가 설명을 요청하기도 했다.

총수들은 현대차그룹의 수소 기술을 주의 깊게 살펴보며 설명을 들었다.

최태원 회장과 조현상 부회장은 직접 휴대폰을 꺼내 들고 트레일러 드론의 시연 장면 등을 촬영하기도 했다.

이-보기에 비행드론과 소방용 방수총을 결합한 '레스큐 드론', 현대모비스의 도심형 초소형 전기 모빌리티 '엠비전 팝(POP)' 등도 총수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정의선·최태원·신동빈·최정우 등 '수소 어벤져스' 뭉쳤다(종합2보)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출력 등에 관심을 보인 최태원 회장은 정 회장에게 "내연기관 트럭이 전부 수소 트럭으로 바뀌면 좋겠다"고 말했고, 이에 정 회장은 "그러면 좋겠다"고 화답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대형 트럭과 버스 등 모든 상용차의 신모델은 수소전기차와 전기차로 출시하고, 2028년까지 모든 상용차 라인업에 수소차 모델을 갖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정 회장은 이날 행사를 마친 뒤 '수소협의체 출범을 통해 어떤 결과가 있을 거라고 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의미 있는 결과물이 있을 거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조현상 부회장은 "수소협의체 결성은 당연하며 생존과 미래를 위해 꼭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각 사의 기술이 인상적이고 가능성이 커 협업할 분야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소감을 전했다.
정의선·최태원·신동빈·최정우 등 '수소 어벤져스' 뭉쳤다(종합2보)
한편 정의선 회장과 최태원 회장은 이날 일정을 마친 뒤 별도로 오찬을 함께 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소 친분이 두터운 두 사람은 수소 사업 시너지 방안과 차세대 배터리 협력 방안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눈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