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요르단에 바람길 열다…51MW 풍력단지 준공
한국남부발전이 추진한 요르단 대한풍력 발전 사업이 6년 만에 결실을 보게 됐다.

남부발전은 7일(현지시간) 요르단 암만에서 요르단 대한풍력 발전소 준공식을 열었다고 8일 밝혔다.

이 사업은 남부발전과 DL에너지(옛 대림에너지)가 각각 지분 50%를 투자해 요르단 타필라 지역에 3.45MW 규모 풍력발전기 15기(설비용량 51.75MW)를 건설, 운영하는 프로젝트다.

총 1천200억원이 투입됐다.

준공 후 20년간 요르단전력청(NEPCO)과 전력 판매 계약을 통해 총 3천600억원 매출을 올릴 것으로 남부발전은 기대했다.

남부발전은 2015년 요르단 정부의 사업 승인을 받은 뒤 용지 확보, 인허가, 전력 판매계약, 금융 조달 등 3년여에 걸친 끈질긴 협상 끝에 착공했다.

그러나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방지 확산을 위해 요르단 정부가 공사중단 조처를 하고 국경을 폐쇄하면서 인력, 기자재 수급 등 건설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남부발전은 요르단 정부와 협상을 통해 건설인력의 특별입국 승인, 지역 주민 채용 등 대안을 마련해 공사를 마칠 수 있었다.

남부발전은 대한풍력 운영을 통해 요르단 타필라 지역 5만여 가구에 청정에너지를 공급한다.

발전소 유지보수, 물류, 경비 보안 업무 등에 약 40명의 현지인도 고용할 예정이다.

이승우 사장은 "이 사업은 발전사 최초의 중동 풍력사업으로 부지확보와 인허가 등 사업개발 전 과정을 남부발전이 독자적으로 수행했다"면서 "이런 성과가 중동, 아프리카 지역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부발전, 요르단에 바람길 열다…51MW 풍력단지 준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