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하이랑 LNG발전소 조감도
베트남 하이랑 LNG발전소 조감도
한국가스공사와 한화에너지가 주축이 된 코리아컨소시엄이 5조5000억원 규모의 베트남 LNG발전소 건설 사업 수주를 사실상 성공했다. 베트남은 전력수요 급증으로 대규모 발전소 건립 프로젝트를 잇따라 추진하고 있어서 국내 에너지 기업에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5일 전력업계에 따르면 한국가스공사, 한국남부발전, 한화에너지, 베트남 T&T 그룹이 꾸린 코리아컨소시엄이 지난달 7일 베트남 꽝찌성 지방 정부가 진행한 1500MW규모 하이랑LNG발전소 프로젝트에 단독으로 입찰제안서를 냈다. 경쟁업체들이 입찰을 포기하면서, 코리아컨소시엄이 현재 단독 협상을 진행, 프로젝트 수주가 확실시된다.

하이랑 LNG 발전소는 베트남 중부 해안 지역인 꽝찌성에 120만㎡ 규모의 부지에 지어지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1단계 사업에서 1500㎿ 규모의 LNG발전소를 구축한다. 사업비는 2조5000억원에 달하고, 2028년부터 가동이 목표다. 앞으로 2, 3차 프로젝트를 추가로 진행해 발전소 규모를 총 4500MW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이에 따른 총 사업비는 약 5조5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코리아컨소시엄은 발전소 건립부터 운영까지 도맡는 게 목표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관계자는 “정부의 최종 승인 단계가 남아 있다”며 “수주가 최종 확정되면 국산 기자재 수출 등 부수적 효과도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리아컨소시엄은 이번 프로젝트 수주를 위해 각 회사가 가진 역량을 끌어모았다. 가스공사는 국내 천연가스 도매 사업자로 LNG 터미널 건설과 운영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역량을 갖고 있다. 남부발전은 국내 총 발전설비용량의 약 10%를 운영하는 발전공기업으로, LNG발전소 건설·운영·기술지원 분야의 노하우가 풍부하다. 태양광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한화에너지는 베트남 지역의 튼튼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체 사업개발을 맡았다.

이번 프로젝트는 LNG발전이 전무한 베트남 전력시장에 국내 기업이 LNG발전소 건설의 주춧돌을 놓는다는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현재 LNG발전소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베트남은 2025년까지 4.1GW, 2045년까지 59GW 규모로 LNG발전소를 확충할 계획이다. 지난 3월 GS에너지도 한국 최초로 베트남 남부 롱안 지역에 3조5000억원 규모의 3000MW규모 LNG발전소 건립 프로젝트의 사업자로 선정됐다. 롱안 LNG발전소는 2026년, 2027년 완공해 25년간 운영에 들어간다.
코리아컨소시엄을 구성한 한국남부발전, 한화에너지, 한국가스공사.
코리아컨소시엄을 구성한 한국남부발전, 한화에너지, 한국가스공사.
코리아컨소시엄은 하이랑 LNG발전소 수주를 토대로 베트남 에너지 시장에서 사업 영토를 확장한다는 구상이다. 한화에너지는 2019년 6월 베트남 에너지 회사 BCG(Bamboo Capital Group) 지분 10%를 매입해 태양광 사업권을 확보했다. 베트남이 가장 공격적으로 설비규모를 늘리고 있는 재생에너지 분야에서의 활약이 기대된다. 가스공사도 미국의 베트남 투자 전문 회사 ‘에너지 캐피탈 베트남’과 공동으로 빈투안성 무이께가 지역에 3600㎿ 규모 LNG 복합발전사업을 추진 중이다.

국내 에너지 기업들이 베트남에 공을 들이는 것은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이기 때문이다. 베트남은 빠른 경제 성장과 이에 따른 전력 수요 급증으로 전력난이 심화되고 있다. 재작년 여름에는 순환 정전이 발생했다. 이에 정부는 석탄발전을 LNG발전으로 변경하는 연료 전환에 적극 나서고 있다.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도 대폭 확대하는 등 전력설비 확충에도 적극적이다. 이를 통해 베트남의 총 발전설비용량을 2020년 기준 69.3GW에서로, 2030년 137.7GW, 2040년 233.8GW로 늘릴 계획이다. 2040년 기준 태양광(42.3GW), 풍력(45.9GW), LNG(47.8GW) 모두 40GW이상 확보하는 게 목표다. 한 관계자는 “베트남은 연 평균 경제성장률이 6%대에 달하고, 전력 수요가 폭증하고 있는 기회의 땅”이라며 “국내 우수한 에너지 기업간 협업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지훈/정의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