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의 약 88%가 1인당 25만원씩 받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재난지원금) 지급 절차가 내달 6일부터 시작된다. 대표적으로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안경점, 의류점, 학원, 병원, 프랜차이즈 가맹점(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집 등)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진은 8월 30일 서울의 한 시장 내 가게에 붙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안내 문구. 사진=연합뉴스
전 국민의 약 88%가 1인당 25만원씩 받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재난지원금) 지급 절차가 내달 6일부터 시작된다. 대표적으로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안경점, 의류점, 학원, 병원, 프랜차이즈 가맹점(편의점, 빵집, 카페, 치킨집 등)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진은 8월 30일 서울의 한 시장 내 가게에 붙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가능 안내 문구. 사진=연합뉴스
오는 6일부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이 시작되는 가운데, 총 11조원에 달하는 지원금 결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카드사의 경쟁이 시작됐다. 지난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경험을 토대로 지원금을 이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알려주는 서비스 등 카드사별 고객 편의성을 확대하는 조치가 대표적이다.

국민지원금의 경우 영세·중소가맹점에 혜택이 집중돼있다. 때문에 카드사에서 결제 수수료 관련 재무상 이익을 거두기는 어렵다. 대신 카드사들은 신규 고객 유치, 기존 고객 이탈 방지, 카드 이용 데이터 확보, 애플리케이션(앱) 활성화 등 비재무적 영역 강화 측면에서 경쟁력이 강화된다고 보고 유치 경쟁을 시작했다. 사실상 고객의 충성도를 놓고 겨루는 '자존심 싸움'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카드사, 이용자 확보 경쟁 본격화…서비스 고도화 집중

4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KB국민·우리카드는 올해 고도화 작업을 마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5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금융당국으로부터 재원을 사용한 마케팅 활동을 자제하라는 지적을 받은 만큼,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높여 이용자를 확보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가장 먼저 나선 카드사는 신한카드다. 신한카드는 올해 카드사로서는 처음으로 '우리 동네 지원금 가게 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지난해 시행한 가맹점 지도 서비스에서 시스템 고도화를 거친 결과물이다. 이전의 가맹점 지도 서비스는 모바일 지도에서 상호·업종을 선택하고 원하는 지역에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지 일일이 확인해야만 했다. 신한카드가 내놓은 서비스에서는 자택 근처 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을 신한페이판 앱 알림 메시지로 자동으로 전송한다.

고객이 직접 모바일 지도 페이지에 접속해 지원금 이용 가능 가맹점을 하나씩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앤 게 핵심이다. 위치 기반 서비스에 대한 사전 동의만 마치면 등록돼있는 자택 주소지 인근 상권에 들어서는 순간, 관련 권역의 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을 볼 수 있는 앱 알림 메시지가 전송된다. 초개인화 역량에 위치 기반 시스템을 결합한 서비스다.

신한카드의 '우리 동네 지원금 가게 알리미' 서비스는 오는 8일부터 실시된다. 위치 기반 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는 고객은 기존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 지도 서비스로 원하는 가맹점을 찾을 수 있다. 1일부터 실시되고 있는 이 서비스 또한 원하는 지역의 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은 물론 본인 위치에서 가맹점까지의 거리, 길 찾기, 전화 걸기, 메뉴 확인 등의 가맹점 관련 상세 정보를 제공한다. 추가로 국민지원금 신청이 시작되는 오는 6일부터는 지원금 사용 내역과 잔액을 서비스 첫 페이지에 공개하는 서비스도 제공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KB국민카드는 실시간 문자 알림 서비스와 모바일 홈페이지·앱 등에서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한 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는 6일에 열리는 이번 서비스에서는 KB국민카드의 모바일 앱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 가맹점 확인하기' 배너를 눌러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한 가맹점을 위치 기반으로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지역, 업종 선택 방식으로도 가맹점을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위치 확인에 동의한 경우 고객이 위치한 지역을 기준으로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한 가맹점이 지도에 표시된다. 가맹점 아이콘을 통해서 상호, 업종, 주소 조회와 함께 전화 걸기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올해는 스타샵 가맹점 혜택 알림 서비스도 추가된다. 국민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 중 포인트 추가 적립 등을 제공하는 KB국민카드의 스타샵 가맹점을 지도에 표시하고, 관련 혜택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올해 KB국민카드 외에도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푸르덴셜생명 등 4개 KB금융그룹 계열사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바로 국민지원금 신청이 가능하도록 개편하기도 했다. 고객의 접근성 확대를 위해서다. 오는 13일부터는 인터넷과 모바일 채널 이용이 어려운 고객을 위해 전국 KB국민은행·KB국민카드 영업점에서도 국민지원금 신청을 받는다.

우리카드도 올해부터 고객의 지원금 사용 가능 가맹점 확인 절차를 대폭 축소한 지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우리카드 앱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금 안내 페이지에 접속해 고객 자택 주소를 선택한 뒤 전체 검색 또는 가맹점명을 전부 입력해야 하는 '사용 가맹점 조회' 서비스에서 한 단계 고도화됐다. 오는 6일부터 시행되는 지도 서비스를 통해서는 한 지역의 전체 구역에서 지원금 이용 가맹점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우대수수료' 역마진에도…앱 활성화·결제 데이터 확보 등 효과 노린다

이처럼 카드사들이 국민지원금 이용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는 비재무적 영역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업계에서는 수수료를 비롯한 이익 추구 면에서는 카드사에 득이 될 게 없다고 말한다. 국민지원금의 경우 영세·중소가맹점에 혜택이 집중돼있어 카드사 입장에선 결제 수수료 관련 역마진을 피할 수 없어서다. 현재 카드사들은 연매출 30억원 이하 중소가맹점에 대해 우대수수료율(0.8~1.6%)을 적용하고 있다. 여기에 정책 도입에 따른 인프라 구축 및 서버 운영 비용도 모두 카드사 부담으로 책정된다. 이 때문에 카드사들은 지난해 재난지원금이 지급됐을 당시 80억원가량의 손실을 봐야 했다.

국내 카드사의 서비스 활성화 조치는 신규 고객 유치 및 기존 고객 이탈 방지 취지가 핵심이란 게 업계 중론이다. 전 국민의 88%가 11조원의 재원을 사용하는 시기인 만큼, 각사의 서비스를 비교하고 결제 수단으로 선택하는 장이 열린다는 면에서다. 신규 고객 유입은 물론 기존에 하나의 카드사만을 사용하던 고객이라도 지난해 재난지원금 사용 단계에서 불편함을 느꼈다면 국민지원금 지급을 기회로 타사로 옮겨갈 가능성이 커진다는 진단이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간편결제 앱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카드사 플랫폼의 역량을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한 방안으로도 적절하다. 국내 카드사들이 자사 앱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서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관련 비용을 국민지원금 결제 시장 관련 서비스 고도화에 투자하는 것이 나쁜 선택지가 아닌 셈이다. 여기에 일정 기간 내 대다수 국민이 사용하는 카드 결제 데이터는 카드사별 소비 데이터로 활용이 가능한 만큼 유의미한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면이 크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재무적인 이익이 아닌 기존 고객 이탈 방지, 결제 데이터 확보 등 무형의 효과를 얻기 위한 카드사 간 경쟁이라고 볼 수 있다"며 "신규 고객 유치, 앱 이용 고객 확대 등에는 모집 비용과 마케팅 비용이 추가로 필요한 부분이니만큼 인지도, 평판 등의 상승을 고려해 적극적인 국민지원금 서비스 활성화에 나서는 면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