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각 기업에서 ESG와 관련된 콘퍼런스와 포럼을 준비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ESG 뉴스와 함께 국내외 주요 ESG 일정을 모아봤다.
[한경ESG]
지난해 열렸던 제10회 세계인권도시포럼 /세계인권도시포럼 사무국

지난해 열렸던 제10회 세계인권도시포럼 /세계인권도시포럼 사무국

9월 28일~29일
국토교통부, 2021 녹색건축한마당


국토교통부가 제11회 ‘2021 녹색건축한마당’을 개최한다. 녹색건축의 필요성을 알리고 녹색건축에 대한 국내외 정책 및 기술, 최신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민간·공공·학계가 한 곳에 모인다. 올해는 ‘녹색건축, 탄소중립을 향하여’라는 주제로 친환경 건축부터 제로에너지건축(ZEB), 그린 리모델링(GR) 등 다양한 녹색건축에 대한 포럼과 강연으로 구성했다. 행사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하며 한미 ZEB Insight Forum, 주제별 녹색건축 콘퍼런스 및 기관별 세미나, 걸음 기부 캠페인, 녹색건축 성과 전시회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녹색건축한마당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10월 7일~10일
광주광역시 外, 제11회 세계인권도시포럼


광주광역시, 유네스코 등이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광주광역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11회 ‘세계인권도시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재난과 인권: 새로운 사회계약’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지방정부와 인권, 여성 폭력, 난민 등 다양한 주제로 토론과 강연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드러난 불평등, 혐오에 대한 해결책 제시와 지속 가능 발전 모델에 대한 전문가의 다양한 제언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하며, 세계인권도시포럼 홈페이지에 게시된 회의별 링크를 통해 참석 가능하다.

10월 27일
서울신문, 2021 서울미래컨퍼런스


10월 27일, 서울신문이 웨스틴조선호텔 서울에서 ‘ 2021 서울미래컨퍼런스’를 개최한다. 2016년 이후 매년 개최해온 이 컨퍼런스는 ‘초불확실성의 시대 빅 체인지의 중심에 서다’를 주제로 기후 위기와 초가속 기술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다고마르 데흐로트 조지타운대 교수의 강연을 시작으로 홍종호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프랑크 라이스베르만 글로벌 녹색 성장기구 사무총장, 이유진 국무총리실 그린뉴딜 특별보좌관, 김원준 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장이 기후 위기 대응과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조건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콘퍼런스는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하며, 10월 19일까지 서울미래컨퍼런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ESG 캘린더] 주요 콘퍼런스 및 포럼

주목할 만한 뉴스

이화여대, 통합환경관리 특성화대학원 선정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화학신소재공학과가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이 지원하는 통합환경관리 특성화대학원에 선정됐다. 이화여대는 9월부터 사업장별 맞춤형 기준 설정 등 오염 배출물 관리와 함께 배출 최소 및 최적화를 이루어낼 수 있는 환경 관리 전문가를 육성한다. 통합환경관리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환경공학과와 화학신소재공학과 융합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산업정책연구원, ESG 경영 최고위 과정

산업정책연구원과 서울과학종합대학원 ESG 연구센터에서 ESG 경영 최고위 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접수 기간은 10월 1일까지이며, 담당자 이메일(esg@ips.or.kr)로 입학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ESG 경영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인을 위한 실전 사례 소개, 관련 산업계 네트워킹 등을 통해 ESG 경영제도와 공시, 리스크매니지먼트 등을 교육한다. 개원식은 10월 7일로, 매주 목요일에 교육을 진행한다.

이노소셜랩, All in ONE

이노소셜랩은 2022년 ESG 경영을 위해 ESG 올인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ESG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한 ESG Basic 코스와 기업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ESG Advanced 코스로 나뉜다. Basic 코스는 ESG 경영의 개념과 구조, 주요 이슈 및 대응 방안 등 기초 이해 교육을 진행하고, Advanced 코스는 ESG 실행 체계 구축 및 내재화, 중장기 발전 계획 등 심화 교육을 진행한다. 사전 신청자에 한해 교육을 진행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한다.

KMA, ESG 최고경영자 과정

9월 28일, 한국능률협회에서 ESG 최고경영자 과정을 오픈한다. 김동재 연세대 교수가 전략리드멘토로 참여하며 ESG의 흐름부터 투자, 우수 기업 벤치마킹, 전략 설정까지 폭넓은 ESG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다양한 부문의 전문가와 함께 네트워킹할 기회가 필요한 ESG 담당자나 임원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ESG 교육은 매주 화요일 강남에서, 11월 23일까지 총 10차로 진행된다.

조수빈 기자 subin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