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도심 내 주유소가 ‘퀵커머스’를 위한 물류 공간으로 바뀔 전망이다. 라이브 방송에서 구매자가 물건을 주문하면 MFC(마이크로 풀필먼트센터)로 변신한 주유소에 보관돼 있던 상품이 반나절 만에 배송되는 방식이다.

CJ대한통운과 SK에너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도심 물류서비스 및 친환경 사업 업무협약’을 26일 체결했다. 양사는 도심 내 상품 보관부터 배송까지 수행할 수 있는 도심형 물류시설인 MFC를 구축하고 신규 물류 서비스를 공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도심 외곽에 있는 대형 물류센터와 달리 MFC는 도심 내 소형 공간을 디지털 물류센터로 활용해 접근성을 극대화한 시설이다.

CJ대한통운은 도심 내 주유소 등을 활용해 퀵커머스 시장에 발빠르게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예컨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라방’을 통해 주문이 들어오면 CJ대한통운이 주유소 MFC를 이용해 2~3시간 내에 배송한다는 전략이다.

양사는 CJ대한통운의 배송 차량을 전기차·수소차로 전환하는 사업에도 협력한다. SK에너지는 MFC와 CJ대한통운 물류터미널 등 다수 거점에 전기·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 배송차량에서 발생하는 폐배터리 재활용 등 친환경 사업도 공동으로 전개한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배송용 전기차량 충전 시설을 갖추는 만큼 사용 후 배터리 재사용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이슈에 대해서도 양사가 공동 TF팀을 구성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