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2021 디지털이코노미포럼' 개회사에서 지적
홍남기 "디지털 '승자독식', 신생기업 혁신 막을 위험 내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디지털 승자가 된 기업이 '승자독식'의 과도한 시장지배력으로 신생기업의 혁신을 가로막을 위험도 내재해 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기재부가 온·오프라인으로 주최한 '2021 디지털이코노미포럼' 개회사에서 "디지털의 편리함의 이면에는 디지털 격차와 양극화가 숨어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디지털 변화에서 소외되거나 피해를 보는 계층을 포용하면서 디지털 전환과정의 갈등과 대립을 지혜롭게 조율하는 사회적 메커니즘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디지털 보안, 개인정보 보호와 같이 파급효과가 광범위하고 전방위적인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가 증가하고 있다"며 "국경을 초월해 이뤄지는 디지털 거래에 대한 통상규범, 메타버스 등 가상현실에 대한 제도적 규율은 기존 상식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새로운 도전과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선제적이고 과감한 속도, 포용적이고 공정한 방향, 전환 과정의 안전성을 디지털 전환의 3가지 수칙으로 제시했다.

이날 '코로나 시대를 넘어, 다가올 거대한 변화들'을 주제로 포럼에는 국내외 전문가, 기업인, 정부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세션 주제는 메타버스의 파급효과, 디지털 헬스케어의 미래, 데이터 거버넌스와 정책, 미래양성 정책, 혁신적인 기술로 변화를 이끌어가는 스타트업 사례 등이다.

기조연설은 시난 아랄 매사추세츠공대(MIT) 디지털이코노미연구소장과 '대량살상 수학무기'의 저자인 캐시 헬렌 오닐 ORCAA 대표가 맡았다.

이들은 각각 소셜미디어와 인공지능(AI) 등 새로운 기술의 잠재력을 발현시키고 그 위험을 최소화하는 방법, 올바른 방식의 알고리즘 설계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한다.

포럼은 인터넷 홈페이지(http://def.or.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