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여름 과일 수박이 그야말로 '금수박'이 됐다. 지난달부터 이어진 폭염에 수박 한 통 평균 소매가격이 40% 가까이 뛰었다. 큰 마음 먹고 산 비싼 수박 맛이 기대에 못 미치면 아쉬움도 크다. 어떤 수박을 골라야 맛 좋은 수박을 고를 수 있을지 물어봤다.

배꼽이 작고 꼭지에 솜털 적은 수박 골라야

한 덩이 2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수박. 빨갛게 잘 익은 속을 기대하고 반으로 갈랐는데 설익은 속이 드러나면 말 그대로 '대략 난감'이다. 한가득 쌓인 수박 중 속이 꽉 찬 맛있는 것을 골라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5일 이마트에 따르면 수박을 담당하는 안상훈 바이어는 '배꼽'으로 불리는 꽃자리의 크기가 작고 꼭지의 솜털이 적은 수박을 고르라고 조언했다.

꽃자리는 열매인 수박이 얼마나 영양분을 받고 자랐는지 가늠하는 기준이 된다. 안 바이어는 "배꼽이 작게 여물수록 달게 잘 익은 것"이라며 "달지 않고 덜 익은 수박은 배꼽이 크고 과육에 하얀 심이 보인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잘 자란 수박은 꼭지에 붙어 있던 솜털이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만큼 꼭지의 솜털이 적은 수박이 맛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귀띔했다. 아울러 영양분을 많이 받은 수박은 꼭지가 아래로 기운다는 점도 기억하라고 덧붙였다.

안 바이어는 "수박이 당을 축적할수록 꼭지 부분이 약간 움푹하게 들어가 있다. 그리고 햇빛과 영양분을 잘 받은 수박이 몸집도 큰 만큼 큰 수박일수록 맛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껍질 표면이 우둘투둘한 '못난이 수박'의 경우 맛과 연관되기보다는 일교차가 큰 시기에 천천히 시간을 두고 자란 수박의 특징이란 설명이 뒤따랐다.

40% 가까이 뛴 대표 여름과일…인기는 뜨겁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크게 뛴 가격에도 대표 여름 과일인 수박을 찾는 소비자는 여전히 많다.

수박 가격은 최근 한 달새 40% 가까이 뛰었다. 평년보다 30% 넘게 비싼 가격대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 4일 기준 상품 수박 한 통의 평균 소매가격은 2만5062원으로 한 달 전(1만8123원)보다 37.4% 올랐다. 평년(1만8780원)에 비해서도 33.4% 비싼 가격이다.

그러나 한여름에 맛볼 수 있는 계절의 별미인 만큼 수요는 꾸준하다.

이마트에서 여전히 과일 매출 1위는 수박이다. 이달 들어 이마트의 수박 판매량이 7월보다도 40% 늘었다. 최근 한 주간 9kg내외 수박의 평균 가격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0%가량 뛴 2만4800원에 달했지만 무더위 속 수박을 찾는 손길이 한층 많아진 결과다. 그러면서 수박 매출은 지난해보다 58% 뛰었다.

유통업계에서는 갑작스러운 폭염으로 여름 과일의 전반적 당도 하락 현상이 일어난 데다 공급량 부족으로 가격이 급등한 것으로 풀이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8월 중순께 폭염이 완화되면 여름 과일 가격도 어느정도 안정세를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