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각 기업에서 ESG와 관련된 콘퍼런스와 포럼을 준비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ESG 뉴스와 함께 국내외 주요 ESG 일정을 모아봤다.
[한경ESG] 주요 ESG 콘퍼런스 및 포럼
주요 ESG 콘퍼런스 및 포럼

7월 15일~8월 26일
SK, ‘이천 서브포럼
·이천포럼 2021’
SK가 그룹 내 지식경영 대표 플랫폼 ‘이천포럼 2021’을 앞두고 한 달간 ‘이천 서브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이천서브포럼에서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위한 SK의 딥 체인지 실천’을 주제로 ESG와 파이낸셜 스토리 등 의제 토론을 통한 체질 변화를 모색해본다. 본행사인 이천포럼은 8월 23일부터 26일까지 열린다. 올해 이천포럼에는 마이클 샌델 미국 하버드대 교수가 ‘제도와 공정’을 주제로 한 온라인 기조 강연을 맡았고 레베카 헨더슨 하버드대 교수가 ‘ESG와 자본주의 대전환’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이천포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오프라인 방식 결합으로 진행된다.

8월 19일~21일
HDI인간개발연구원, ‘2021 CEO 하계포럼’

HDI인간개발연구원이 강원 정선 하이원 그랜드 호텔에서 지속 가능한 기업 성장과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2021 CEO 하계포럼’을 개최한다. 인간개발연구원 경영 세션에서는 손병환 농협금융지주 회장의 ‘금융과 ESG의 지속 가능성 탐구’, 김종윤 야놀자 대표의 ‘비대면시대의 기업의 변화 혁신’ 주제 발표가 준비돼 있다. 기업 세션에서는 특별히 유정준 SK E&S 부회장이 주제 발표를 하고 SK, 포스코, 신한금융지주에서 패널로 참여해 탄소중립에 대한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토크 콘서트에서는 송호섭 스타벅스코리아 대표, 김상욱 경희대 물리학과 교수, 이욱정 KBS요리인류 대표(PD)가 참여해 대중을 위한 지속 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8월 19일~9월 16일
대한민국 ESG 경영포럼, ‘제2기 ESG 경영 실무가이드’

한국경제신문이 운영하는 대한민국 ESG 경영포럼에서 ESG 경영 기획과 추진에 대한 실무적 교육과정을 개설했다. 교육은 민간 기업 및 공공 기관 ESG 관련 업무 담당자 및 임원 3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교육 비용은 100만원으로 8월 19일부터 9월 16일까지 매주 목요일 2시부터 6시까지 한국경제신문사 3층 한경아카데미 강의장에서 진행한다. 접수 마감일은 8월 17일이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주요 강사진은 문두철 연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김혜성 법무법인 김앤장 변호사, 최준영 법무법인 율촌 전문위원, 고순현 에코앤파트너스, 김정훈 IBS컨설팅컴퍼니 수석연구위원으로 구성됐다.

9월 14일~18일
기상청, 기상기후산업 박람회

기상청이 국내 최대 규모의 기상기후박람회를 9월 14일부터 개최한다. 이번 박람회는 ‘함께 만드는 기후탄력사회, 융합 기상기후산업이 앞장섭니다’라는 주제로 기후 위기 극복에 필수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소개하고 나누는 자리다. 행사는 코로나19를 고려해 온라인으로는 9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오프라인으로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한다. △공공구매처와 참가기업 간 ‘기상기후산업 1:1 비즈니스 상담회 △날씨경영-ESG 전략 세미나 △기상산업육성과 에너지 산업에 대한 행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8월 27일까지 참가 신청하면 된다.
주요 ESG 콘퍼런스 및 포럼

주목할 만한 뉴스

생활ESG영화제 조직위원회, 생활ESG영화제 in 남양주

생활ESG영화제 조직위원회가 생활 속 ESG를 주제로 남양주에서 영화제를 개최한다. 영화제 개막식은 9월 9일 남양주에 위치한 청학동 계곡 야외 상영장에서 열린다. 영화제는 9월 16일까지 8일간 이어지며, 코로나19 방역 계획에 따라 운용과 규모를 달리할 예정이다. 청년ESG아카데미, 캠퍼스 작은 영화제 등의 ESG 유관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대한상공회의소, 중소·중견 위한 ‘ESG A부터 Z까지’ 온라인 교육 공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대기업 협력 관계인 중소·중견기업이 ESG를 준비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ESG의 개념과 필요성, 최근 동향을 점검하는 기본 단계 △각 분야별 추진 과제를 다루는 심화 단계 △ESG의 법률 이슈와 리스크 관리, 기업 공시와 평가 등을 다루는 실전 단계로 구성됐다. 온라인 교육 콘텐츠는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옥용식 고려대학교 교수 外 ‘IESGA 글로벌 ESG 렉처 시리즈’ 공개
옥용식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 교수가 7월부터 이재혁 고려대 경영대 교수와 한국공학교육학회 ESG 연구회, 국제 ESG 협회, 고려대와 ‘IESGA 글로벌 ESG 렉처 시리즈’를 출범했다. ESG 분야 전문가 강의의 필요성을 감안해 한국공학교육학회와 매달 100% 무료로 온라인 실시간 웨비나 형태로 진행된다.

조수빈 기자 subin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