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식품회사와 '맛케팅' 콜라보하더니…결국 일냈다
삼성전자가 가전업계 최초로 제품 개발 단계에서 식품회사와 협업해 신제품을 내놨다.

삼성전자는 국내 주요 식품업체들과 손잡고 밀키트와 가정간편식(HMR)을 빠르고 맛있게 조리해 주는 신개념 조리기기 ‘비스포크 큐커(BESPOKE QOOKER)’를 28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큐커는 큐커는 음식 수준을 높여준다는 의미의 ‘Quality’와 빠르다는 뜻의 영어 단어 ‘Quick’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알파벳 ‘Q’, 조리기기를 뜻하는 ‘Cooker’라는 단어를 조합해 만든 용어다.

8개 식품업체와 ‘팀 비스포크’ 협업… 업계 새로운 생태계 구축

비스포크 큐커는 밀키트와 가정간편식 재료를 넣은 뒤 포장 뒷면에 인쇄된 바코드를 휴대폰의 ‘스마트싱스 쿠킹’ 앱으로 스캔하면 온도와 시간 등 조리 조건이 자동 설정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어떤 메뉴이든 18분 이내에 조리가 완료된다.

삼성전자는 이같은 '스캔쿡'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 대표 식품사 8곳과 전용 메뉴, 조리 알고리즘을 약 6개월 간 공동 개발했다. 참여 식품사는 프레시지, 마이셰프, 청정원, 풀무원, 동원, 오뚜기, 앙트레, hy(구 한국야구르트) 등 8 곳이다.

식품사들은 삼성전자의 오픈 협업 시스템인 ‘팀 비스포크’에 합류해 117개 큐커 전용 레시피를 선보였다. 일부 식품사는 큐커 전용 밀키트와 가정간편식 신제품도 출시한다.

밀키트 매달 구매하면 큐커 할인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큐커 출시와 함께 삼성카드, 식품사들과 협업해 구매 약정 서비스인 ‘마이 큐커 플랜’을 선보였다. 8개 식품사 직영몰에서 밀키트ㆍ가정간편식을 포함한 다양한 식료품을 약정 기간에 매달 일정 금액 이상 삼성카드로 구매하면 비스포크 큐커를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삼성전자와 식품회사가 동시에 판매 이익을 거둘 수 있는 아이디어다.

마이 큐커 플랜은 삼성카드 홈페이지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삼성전자는 제품 출시를 기념해 2년 간 매달 3만9000원 이상 식료품을 구매하는 약정에 대해 한정된 기간에 비스포크 큐커를 무료로 구매 가능한 혜택도 제공한다. 비스포크 큐커는 마이 큐커 플랜에 가입하지 않아도 삼성디지털프라자나 삼성닷컴에서 별도로 구매할 수 있으며, 출고가는 59만원이다. 이 제품은 글램 화이트, 글램 베이지, 글램 썬옐로우, 글램 핑크, 블랙 등 5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4가지 요리를 한번에… ‘멀티쿡’ 기능으로 간단히 집밥 한 끼 완성

비스포크 큐커는 4개의 조리 존(Zone)이 있어 최대 4가지 요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멀티쿡’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기기 중앙에 있는 전용 그릴 플레이트를 중심으로 윗쪽 3개 존, 아랫쪽 1개 존으로 구성돼 있다. 그릴 플레이트의 위아래에서 동시에 열을 가해 음식을 빠르고 고르게 익혀준다. △예열이 필요 없는 4개의 상단 그릴히터 △뜨거운 공기를 빠르게 순환시켜주는 컨벡션 팬 △음식을 빠르고 고르게 익혀주는 하단 마그네트론 등으로 구성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소비자가 상단의 3개 존에 소고기 스테이크와 단단한 채소, 무른 채소를 각각 놓고, 하단에 스프나 밥을 두면 4가지 음식으로 구성된 완벽한 한 끼를 동시에 조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릴 플레이트는 열을 내는 기능이 있어 스테이크나 피자 등을 조리할 때 골고루 바삭하고 먹음직스럽게 익힐 수 있어 편리하다.

비스포크 큐커 내부 조리 공간은 22ℓ로 닭 1마리도 거뜬히 조리할 수 있다. 전자레인지ㆍ그릴ㆍ에어프라이어ㆍ토스터 기능까지 갖춘 ‘4-in-1’ 기기로 주방 공간 활용도도 뛰어나다.

셰프급 요리도 가능

삼성전자는 앞으로 기존 파트너사들은 물론 다양한 식품, 요리 관련 업체들과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우선 호텔신라가 팀 비스포크에 합류하기로 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호텔신라도 조만간 큐커 전용 밀키트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스포크 큐커로 보다 전문적인 요리도 가능하다. 스마트싱스 쿠킹 앱에는 삼성전자 ‘클럽드셰프(Club des Chefs)’로 활동하고 있는 강민구ㆍ이충후ㆍ임기학ㆍ신창호 셰프가 개발한 8종의 ‘셰프 요리’ 가이드와 최적의 조리 알고리즘이 탑재된 ‘셰프쿡’ 기능도 제공된다.

라이브커머스로 신제품 출시… 28일 밤 9시 네이버 쇼핑서 ‘한큐쇼’ 방송

삼성전자는 새로운 개념의 조리기기를 소비자들에게 알기 쉽게 소개하기 위해 28일 오후 9시에 네이버쇼핑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신제품 출시 행사인 ‘한큐쇼'를 진행한다.

요리 경연 TV 프로그램에서 활약 중인 배우 김재원, 셰프급 요리 실력을 자랑하는 가수 테이가 ‘집에서 즐기는 홈슐랭 요리’와 ‘홈술 안주’를 주제로 요리대결을 펼치고, 유명 유튜버 ‘랄랄’도 출연하는 등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사장)은 “비스포크 큐커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인 홈쿡 트렌드와 맛있고 손쉬운 집 밥 한끼에 대한 MZ세대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한 새로운 키친 솔루션”이라면서 “앞으로 팀 비스포크에 합류한 식품사들과의 협업을 강화해 미식을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식품 업계와의 에코시스템을 확대해 전에 없던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