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현 SK㈜ 사장(오른쪽)이 26일 천샤오펑 중국 조이비오그룹 최고경영자(CEO)와 화상으로 1000억원 규모 투자펀드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있다.   SK 제공
장동현 SK㈜ 사장(오른쪽)이 26일 천샤오펑 중국 조이비오그룹 최고경영자(CEO)와 화상으로 1000억원 규모 투자펀드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있다. SK 제공
SK그룹의 투자전문지주사인 SK㈜가 중국 식음료 유통기업인 조이비오그룹과 대체육 등 친환경 대체식품 투자를 위한 펀드를 조성한다. ‘지속가능 먹거리’로 세계적 관심을 받고 있는 글로벌 대체식품 시장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SK㈜는 조이비오그룹과 1000억원(약 5억5000만위안) 규모의 ‘지속가능 식품 펀드’ 조성을 포함한 투자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식물성 대체육, 발효 단백질 등 대체 단백질을 생산하는 중국 내 유망 벤처기업이 이 펀드의 투자 대상이다.

이번 펀드엔 양사뿐 아니라 중국 유수의 식품 기업과 충칭 지방정부 펀드도 출자자로 참여한다. SK㈜는 180억원가량을 출자했다.

조이비오그룹은 중국의 대형 투자회사인 레전드홀딩스가 2012년 설립한 식음료(F&B) 유통 기업이다. SK㈜는 앞서 2019년 국내 사모펀드 스틱인베스트먼트와 조이비오그룹에 2200억원을 투자했다.

대체식품은 동물에 기반한 전통적 농축산업 방식 대신 주로 콩, 버섯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이나 첨단 미생물 발효 기술로 개발한 단백질로 만든 식품이다. 대체 단백질은 대규모 동물 사육 없이 혁신 기술로 단백질을 구현해 농축산업 탄소배출 감축, 식품안전성 등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ESG 투자로도 각광받고 있다.

SK㈜는 지난해부터 미국 발효 단백질 개발사인 퍼펙트데이와 함께 대체 단백질 개발사 네이처스파인드 등에 투자하며 대체식품 시장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미국, 영국, 중국 등 글로벌 주요 시장 내 관련 유망 기업 투자를 통해 글로벌 대체식품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