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은행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원금 만기 연장 및 이자 유예 조치를 해준 대출 규모가 108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9월 말 유예 만료 기한이 다가오는 가운데 코로나 재확산이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자영업자들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타격을 입으면서 한 차례 기한이 더 연장되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25일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은행 등 5대 은행의 ‘코로나19 관련 여신 지원 실적’ 자료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만기를 연장해준 대출(재약정 포함) 잔액은 99조7914억원(41만5525건)이었다. 분할 상환해야 할 원금과 이자를 유예해준 규모도 각각 8조4129억원(1만4949건)과 549억원(4794건)으로 집계됐다.

당초 은행권의 만기 연장·이자 상환 유예는 9월 말 끝나는 것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졌다. 금융위원회도 지난 3월 두 번째 연장 조치를 발표하면서 9월 종료에 무게를 뒀다. 그러나 코로나 상황이 악화하면서 최근 금융당국과 은행권은 재연장 여부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지난주 내부 회의에서 ‘만기 연장, 이자 상환 유예를 종료할지 또는 추가 연장할지 당장 언급하기는 쉽지 않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최근 관련 자료를 요청하고 코로나19 지원이 연장될 수 있다는 신호를 주고 있다”며 “당국에서 방침을 정하면 은행들로서는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유예 조치를 연장하더라도 선별적으로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일시적으로 상환 능력이 나빠진 경우가 아니라 회생 가능성이 없는 차주까지 계속 지원할 경우 ‘밑 빠진 독’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