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 =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 =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연내 기준금리 인상을 시사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4차 대유행이 8월 수습된다는 점 등을 전제한 것으로,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늦춰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연내 금리인상을 시작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추경호 의원은 "코로나 4차 대유행이 8월까지 수습되고 큰 폭의 경제 수정이 없다는 것을 전제하면 금리정상화가 1~2번 진행될 수 있냐"고 질문했다.

금리인상을 시작할 시점에 대해선 신중해야 한다는 태도를 견지했지만, 금융불균형이 심각한 만큼 금리 인상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경제 주체들의 레버리지가 과도한 만큼, 경제가 큰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컨트롤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정부의 거시건전성 정책도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저금리가 오래 가겠구나하는 기대가 형성되는 것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리인상 시작 시점은 코로나 때문에 지켜볼 필요가 있다"면서도 "경제가 회복되고 정상화 과정을 밟아가면 시장에 불균형이 발생하고, 늦으면 더 많은 대가를 치르는 만큼 연내 (기준금리 인상을) 할 수 있지 않나 기대를 해본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 확산과 그에 따른 경제적 변화가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리인상으로 취약계층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선 "대면서비스 하는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고용 불안정한 계층은 이자 상환 부담에 대한 애로가 있다는 점을 이해한다"며 "과거 취약계층 금융지원을 확대한 적 있는데, 이번에도 상황을 봐서 한국은행이 할 수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날 기재위 회의에선 가계부채도 화두로 떠올랐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가계대출은 41조6000억원 증가하면서, 2004년 관련통계 작성 이래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집값 안정 없이 가계부채 안정이 가능하냐"고 물었다. 이에 이 총재는 "가계부채가 늘어나는 상당 부분은 주택 구입용으로, 소위 주담대에 의한 차입이 많다"며 "주택 가격이 오르는 만큼, 담보인정비율(LTV)을 낮춰도 차입 규모가 커질 수 밖에 없다. 주택 가격 안정이 가계부채 안정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