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7월15일(11:17)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KT, 금리상승 우려에도 3억달러 외화채 최저금리 발행 성공 [마켓인사이트]
KT가 아시아·유럽 자금시장에서 3억달러(약 3400억원) 규모 미국 달러화 회사채 발행에 성공했다. 시장금리 상승이 점쳐지면서 채권 발행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자체 최저금리로 채권을 발행했다.

1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KT는 전날부터 아시아와 유럽 자금시장에서 회사채 공개 수요예측을 진행해 3억달러 규모 외화채권 발행을 확정했다. 오는 21일 채권을 발행하며, 만기는 5년 6개월이다.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크레디아그리콜, BNP파리바 등이 주관했다.

금리는 5년물 미국 국채 수익률 대비 0.675%포인트 높은 연 1.375% 수준으로 발행한다. 최초 희망 금리(1%포인트 가산) 대비 0.325%포인트 낮은 금리며, KT가 발행한 달러화 회사채 가운데 가장 낮은 금리다. 발행예정금액의 7배 가량인 20억 달러가 넘는 투자 수요가 몰린 덕분이다.

인플레이션 조짐이 나타나고 하반기 미 중앙은행(Fed)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시장금리 상승이 예상돼 채권 발행 환경이 나빠졌음에도 이례적으로 많은 투자수요가 몰렸다. 발행 주관사들은 당초 채권 발행이 쉽지 않을 것을 우려해 홍콩 싱가포르와 유럽의 45개 주요 은행, 보험, 자산운용사 등을 상대로 투자 설명회를 벌이는 등 노력을 기울였다.

업계에선 국채가격 하락(금리상승)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국채보다 수익률이 높지만 부도가능성은 거의 없는 우량기업 회사채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있다. KT는 무디스와 S&P로부터 각각 A3, A- 등급으로 평가받았다. 국민은행 신한은행과 동급이며 일반기업 가운데는 삼성전자 다음으로 높은 등급이다. 무디스는 "5G 이동통신 가입자 증가를 기반으로 한 수익성 증대가 기대되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KT가 이동통신 외에도 유선전화, 초고속 인터넷, 데이터통신, 유료 TV, 전용회선, 위성 및 시스템, 네트워크 통합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점도 높게 평가받았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