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당 모두 비판…공화 '물가 대응 제대로 못해', 민주 '은행 규제 풀어줘'
파월 "인플레이션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도전과제"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15일(현지시간) "우리가 직면한 도전 과제는 이번 인플레이션에 어떻게 대응하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이날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해 "이번 물가상승은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크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전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라면 거기에 대응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도 "하지만 만약 더 오래간다면 우리는 그 위험성을 재평가해야 할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파월 의장은 "경제 재개와 관련된 충격이 물가상승률을 2%보다 훨씬 위로 끌어올린 것"이라면서 "당연히 우리는 이런 상황이 편하지 않다"고 우려했다.

그는 "우리는 막대한 재정 및 통화 지원과 함께 20조달러 규모의 경제(미국)를 다시 연 전례가 없다"며 "이번 물가상승은 역사상 유일무이한 일"이라고 말했다.

연준이 미지의 영역을 분석하고 전망하느라 어려움을 겪는다는 호소한 것이다.

월 1천200억달러 규모의 자산매입은 연준이 정한 고용과 물가 목표와 관련해 "상당한 추가 진전이 이뤄질 때까지" 현 수준대로 계속 집행하겠다는 뜻도 재확인했다.

파월 의장은 반기 통화정책 보고를 위해 전날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 이어 이날 상원까지 이틀 연속 의회에 출석했다.

이날 양당 의원들은 내년 2월 임기 종료를 앞둔 파월 의장을 향해 집중포화를 퍼부었다고 미 언론이 전했다.

공화당 의원들은 연준이 주택시장 과열과 물가 급등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고 비판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연준이 대형 은행들에 대한 규제를 풀어줬다는 점을 주로 도마 위에 올렸다.

특히 민주당의 유력 인사인 엘리자베스 워런(매사추세츠) 상원의원과 셰로드 브라운(오하이오) 상원 은행위원장이 '파월 때리기'에 앞장섰다는 점에서 그의 연임 가능성이 불투명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마켓워치가 진단했다.

파월 "인플레이션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도전과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