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극저온용 후판 양산
현대제철은 초고성능 극저온용 후판 제품인 ‘9% Ni(니켈)강’(사진)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고객사에 공급을 시작했다고 15일 발표했다.

현대제철이 지난해 말 개발한 9% Ni강은 영하 196도의 극저온 환경에서도 충격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고 용접 성능도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이런 특성으로 액화천연가스(LNG) 선박과 저장시설의 소재로 널리 사용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기존 디젤 연료에 비해 오염물질 배출이 적은 LNG는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다만 선박용 연료로 사용할 경우 선박 내 저장시설 내부를 영하 165도 아래로 유지해야 하는 등 기술적 제한이 따른다.

현대제철은 지난 2월 현대중공업에 LNG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연료탱크용 소재로 9% Ni강을 공급하는 계약을 처음으로 따냈다. 제품 공급은 지난달부터 이뤄지고 있다. 공급 물량은 LNG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2척분(약 2100t)이다. 현대제철은 공급에 앞서 고객사와 품질평가회를 열고 품질 요구 조건을 제품 생산에 반영했다.

9% Ni강은 품질 요구 수준이 매우 엄격해 그간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3월 안정적인 품질 수준을 확보했고 같은 해 12월 KR(한국) ABS(미국) DNVGL(노르웨이·독일) 등 국내외 주요 9대 선급인증을 모두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대형 컨테이너선에 적용되는 연료탱크 소재를 국내 철강업체 최초로 공급하게 됐다”며 “수입 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제철은 LNG 추진선 연료탱크뿐 아니라 LNG 플랜트와 LNG 터미널에 쓰이는 육상용 저장탱크 등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LNG 관련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