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평택공장. 뉴스1
쌍용차 평택공장. 뉴스1
쌍용자동차 전 직원 대상으로 총 1년간 무급 휴업에 돌입한다. 기술직 직원 절반씩 2개조, 사무직 30%씩 3개조를 이뤄 '순차 휴업'에 들어가는 식이다.

쌍용차는 경기지방노동위원회의 무급휴업 신청안 승인으로 이날부터 내년 6월까지 1년간 무급 휴업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 지난달 쌍용차 노사가 합의한 자구안 이행의 일환이다. 자구안에는 무급휴직 외에도 임단협 주기 연장(2년→3년), 정상화까지 쟁의행위 중단, 전환배치 실시 등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주간 2교대로 운영해 오던 평택공장 생산 라인은 1교대로 전환된다. 기술직은 50%씩 2개조로, 사무직은 30%씩 3개조로 편성돼 매월 1개조씩 순환 휴업하기로 했다. 이번 휴업으로 출근 직원 수는 기존 4600여명에서 2000여명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쌍용차는 무급휴업에 따른 생산 물량 대응을 위해 라인간 전환배치도 실시한다. 라인 운영 유연화를 통해 생산 효율을 4%까지 끌어올렸다는 게 쌍용차 측 설명이다.

또 쌍용차는 올해부터 향후 5년간 연평균 150여명(자연감소율 17%)의 정년 퇴직 등 자연감소 인원에 대해선 신규 채용하지 않기로 했다. 인위적 조정 없는 실질적 구조조정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차질 없는 자구안 이행을 통해 비용 절감은 물론 생산성 향상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한층 높이게 됐다"며 "투자 유치 가능성을 높인 만큼 인수·합병(M&A)을 조기 성사시켜 쌍용차의 장기적 생존 토대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달 28일 매각 공고를 내고 M&A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이달 9일에는 자구안의 일환으로 평택공장 이전 및 현 부지 개발사업을 위해 평택시와 공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