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우·태풍 등 자연재해로 삼성전자·LG전자·위니아딤채(위니아전자 포함)의 가전제품이 고장나면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삼성전자·LG전자·위니아딤채와 자연재난 피해지역 가전제품 무상수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6일 발표했다. 협약식은 이날 서울 도렴동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다.

이들 전자업체는 협약에 따라 앞으로 지역별로 합동 무상수리팀을 운영해 자연재해로 인해 고장난 가전제품을 점검·수리하기로 했다. 대형 가전은 서비스 직원이 해당 주택을 방문해 수리해 준다. 소형가전은 피해 주민이 제품을 가지고 인근에 설치되는 합동무상수리팀을 방문해야 한다. 수리비는 무료가 원칙이지만 모터, 메인보드 등 일부 핵심제품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동안 자연재난으로 가전제품이 고장나면 제조사가 개별적으로 무상점검과 수리를 지원해왔다. 삼성전자는 매년 집중호우 피해 발생지역에 특별서비스팀을 파견해 수해복구 특별서비스를, LG전자는 임시서비스 거점을 마련해 수해복구 서비스를 제공했다.

하지만 회사마다 지원 기준과 지역별 지원 여부가 다르고, 제품별로 제조사를 따로 찾아가 수리를 받아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행안부는 이를 보완해 피해 주민이 더 폭넓게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가전업계 대표 3사와 협의해 합동 무상수리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자연재난 피해 상황을 이들 3사와 공유하고 지자체와 함께 합동 무상수리팀 운영을 위한 시설·물품·장소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호우로 인한 침수 피해가 잦은 가전제품 유형을 분석하고, 합동 무상수리팀에 참여하는 가전업체도 추가로 섭외할 예정이다.

김희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올여름은 예년보다 장마가 늦게 시작돼 극한기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대규모 주택 침수가 발생할 가능성을 고려해 업무협약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이수빈 기자 ls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