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토마토 따고 황토염색 체험…자작나무 향 가득한 숲길 산책도
강원 원주시에서 차로 30분. 도로 양옆으로 만개한 매화 터널을 지나면 은은한 꽃향기가 반기는 원주시 호저면 매화마을을 만날 수 있다. 매화마을은 소군산이 마을을 감싸 안은 형상이 마치 매화꽃을 떠올리게 한다는 이유에서 붙은 이름이다. 매화마을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집마다 심어진 매화나무가 사람들을 반긴다.

매화마을은 옛날부터 인삼과 담배를 재배하던 곳이다. 오리농법으로 생산하는 쌀과 도라지, 더덕, 고사리도 매화마을의 특산품이다. 마을 곳곳에는 사람들의 호연함과 따스함을 느낄 수 있는 흔적들이 남아 있다. 일제강점기에는 항일운동에 앞장섰던 마을로 유명했다. 마을에는 이를 기념하는 기념비가 자리를 지키고 있다. 마을 밭 한가운데는 효심이 지극한 청주김씨 김병근을 기리기 위한 효자비가 자리한다.

매화축제가 열리는 봄이면 매화마을 곳곳에선 작물 파종이 시작된다. 모내기하고 각종 작물을 심으며 다가오는 여름과 가을 결실을 기다린다. 여름부터는 본격적으로 작물 수확이 시작된다. 여름 볕을 받아 잘 여문 감자를 캐고 옥수수와 방울토마토를 딸 수 있다. 제철 작물을 활용한 장아찌 만들기도 인기다.

가을은 본격적인 수확의 계절이다. 선선한 가을바람을 맞으며 무를 뽑고 고구마와 땅콩을 캐면 보람은 두 배가 된다. 수확한 작물을 이용해 직접 만드는 화덕피자도 일품이다. 겨울에는 김장 체험을 하며 농촌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계절마다 경험할 수 있는 특색 있는 프로그램이 매화마을에서의 팜스테이를 더 풍성하게 만들어준다.

찹쌀견과파이와 양갱, 송편 등을 만들며 즐기는 농촌 체험 프로그램은 계절과 관계없이 연중 즐길 수 있다. 황토염색 체험도 매화마을의 인기 프로그램이다. 직접 매듭을 묶고 모양을 내 염색하면 하나의 작품이 완성된다. 인절미 만들기와 솔방울리스 만들기 체험은 비대면 키트상품으로 준비돼 있다.

매화마을은 샤워장과 취식시설 등이 갖춰진 다목적센터가 있어 가족여행은 물론 체험학습과 세미나, 워크숍 등의 목적으로도 제격이다. 6만6000㎡의 천연 잔디 구장도 마련돼 있다.

마을 인근에는 칠봉유원지와 돼지문화원, 오크글램핑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풍성하다. 칠봉유원지는 7개 기암절벽 봉우리와 강변 백사장이 어우러져 빼어난 경관을 자랑한다. 돼지의 생산과 가공, 소비뿐 아니라 먹이 주기 등 체험도 한곳에서 할 수 있는 돼지문화원은 가족 단위 체험객의 사랑을 받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폐교된 송암초교를 캠핑장으로 조성해 색다른 분위기를 선사하는 오크글램핑장도 매화마을에서 멀지않은 곳에 있다. 원주레일파크에서는 레일바이크를 탈 수 있다.

이달 말이면 자작나무가 가득한 원주시 둘레길이 완공돼 자작나무 향 가득한 숲길에서 산책을 즐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여름에는 간현관광지에서 물놀이를 즐기려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원주 팔경으로 꼽히는 간현관광지는 관광지 내 소금산 출렁다리에서 바라보는 전경이 유명하다.

마을에 마련된 숙소 메향골방에는 간단한 주방시설과 야외 바비큐장이 설치돼 있다. 숙소를 이용하는 고객은 칠봉체육공원을 이용할 수 있다. 33㎡ 크기의 메향골방 숙박비는 하루 20만원 선이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