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밋츠(대표 : 조경훈)는 인도네시아 1위 국영 금융그룹의 벤처캐피탈인 만디리캐피탈(PT. Mandiri Capital Indonesia, 이하”MCI”)과 커뮤니케이션 파트너 및 투자네트워킹을 서로 협력하는 MOU를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만디리캐피탈은 인도네시아 국영은행인 만디리 은행의 벤처캐피탈 회사로 만디리 금융그룹과 스타트업 간의 강력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유망한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 2015년에 설립된 MCI는 전자결제, 대출, 금융자문, 핀테크 등 다양한 금융기술 부문에 투자했다. MCI의 포트폴리오로는 MTI/Yokke, LinkAja, PTEN, Investree, Amartha, Koinworks, Crowde, Gojek, Cashlez, Mekari, PrivyID, Halofina, iSeller 및 Bukalapak이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만디리캐피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만디리캐피탈은 우리나라 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하여 인공지능(AI), 블록체인, 자율주행,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과 관련된 한국기업을 ㈜써밋츠를 통해서 소개받을 수 있는 창구가 열렸다.

㈜써밋츠의 조경훈 대표는 “만디리캐피탈과의 계약을 통해서 한국의 우수한 핀테크 및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인도네시아에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통로를 열게 되었다. 또한, 인도네시아의 유망 스타트업에 관심있는 투자자들은 써밋츠의 소속 크리에이터 유튜브 채널인 아세안패스TV를 통해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으며, 만디리캐피탈의 Eddi Danusaputro CEO는 “만디리캐피탙은 써밋츠의 조경훈 대표와 함께 한국의 우수한 기술기업을 발굴할 것이며, 특히 우수한 기술의 핀테크 기업을 발굴하여 투자하고, 그 기업이 인도네시아에 진출할 수 있도록 앞으로 도울 것이다. 또한, 한국에서 투자협업을 희망하는 투자사 또는 기업들이 있다면 언제든 문이 열려있다.”고 전했다.
 좌측 만디리캐피탈 Eddi 대표, 우측 써밋츠 조경훈 대표
좌측 만디리캐피탈 Eddi 대표, 우측 써밋츠 조경훈 대표
이번 협약을 통해서 앞으로 국내 기관투자자 및 핀테크 기업들은 ㈜써밋츠를 통해서 만디리캐피탈에 IR 및 투자협업 등의 제안을 할 수 있으며, ㈜써밋츠는 한국 금융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에 교두보를 형성하게 되었다.
써밋츠, 인도네시아 1위 국영 금융그룹 벤처캐피탈(만디리)과 커뮤니티케이션 파트너 계약체결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