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달여 전국 순회 투쟁 마무리…쿠팡 "유족과 대화 노력 중"
'과로사' 쿠팡 노동자 유족 "사과하고 대책 마련해야"(종합)
지난해 쿠팡의 경북 칠곡 물류센터에서 야간 근무를 한 뒤 숨진 고(故) 장덕준 씨의 유가족이 17일 사측에 사과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택배노동자과로사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날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은 유족에게 진심 어린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야간노동 최소화와 특수 건강검진 시행 등을 요구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1년 4개월간 칠곡 물류센터에서 일했던 장씨는 지난해 10월 12일 심야 근무를 마치고 귀가한 뒤 자택에서 쓰러져 숨졌다.

근로복지공단은 지난 2월 장씨 죽음이 업무와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 산업재해로 인정했다.

대책위는 "쿠팡은 산재 판정 전까지 과로사를 아예 인정하지 않았고, 이후에도 언론에는 이런저런 보도자료를 내면서 유족에게는 진심을 담은 사과조차 없다"며 "산재 청문회를 앞두고서는 유족과 접촉을 시도하더니 청문회가 끝나니 모르쇠로 일관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에도 "쿠팡에 대해 대대적인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고, 법을 우회하는 쿠팡의 사업 확장을 철저히 규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쿠팡은 "유족과 직접 대화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며 "쿠팡케어 시행 등을 통해 더욱 건강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만드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위와 장씨 유족은 지난달 13일 대구를 시작으로 부산·광주·대전·인천 등에서 열어온 전국 순회 투쟁을 이날 회견으로 마무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