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순수 파운드리 반도체 기업인 키파운드리(대표이사 이태종)는 어보브반도체에 차량용 전력반도체에 적합한 2세대 플래시 메모리 내장형 0.13 micron BCD(Bipolar-CMOS-DMOS) 공정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전력반도체는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전력을 TV, 조명, 노트북,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의 시스템에 맞게 변화, 분배, 제어를 수행하는 반도체이다. 최근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자동차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응용 제품에 전력부품이 많이 사용되며 전력반도체의 수요가 계속 증가,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이러한 전력반도체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신호 제어를 위한 Bipolar 공정, 디지털 신호 제어를 위한 CMOS 공정, 고전력 관리를 위한 DMOS 공정을 하나의 칩에 구현한 BCD 공정 기술이 필요하다.

키파운드리 이태종 대표는 “최근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키파운드리가 차량용 전력 반도체에 적합한 2세대 플래시 메모리 내장형 0.13 micron BCD 공정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면서, “키파운드리는 지속적으로 다양한 제품의 설계가 가능한 파운드리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차량용 반도체 제품의 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