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앞두고 얼어붙은 美 증시…이준석·안철수 회동 [모닝브리핑]

◆뉴욕증시, FOMC 앞두고 하락…나스닥 0.71%↓

간밤 뉴욕증시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일제히 내렸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27%, S&P500지수는 0.20% 각각 하락했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0.71% 떨어졌습니다. 이번 FOMC에서 금리전망치와 경제성장률 등에 시장이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을 투자자들이 우려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미 중앙은행의 자산 매입 프로그램 축소 여부도 투자심리를 얼어붙게 한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 스페인 국빈방문

문재인 대통령이 스페인에 국빈방문해 2박3일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국빈으로 스페인을 방문한 인물은 문 대통령이 처음입니다. 문 대통령은 펠리페 6세 국왕 주최 환영식에서 "양국은 유라시아 대륙의 양끝에 있지만 활발한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며 "K팝, 한국영화가 인기를 끌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분야 협력도 미래 산업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펠리페 6세 국왕 내외에게 무궁화대훈장을 수여했고, 펠리페 6세 국왕은 문 대통령에 최고국민훈장, 김정숙 여사에 국민훈장 대십자장을 각각 수여했습니다.

◆송영길, 오늘 국회 대표연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늘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진행합니다. 송 대표는 부동산, 코로나19, 반도체, 기후변화, 한반도 평화번영 등의 분야에서 당의 미래 비전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검찰개혁에 대한 입장도 밝힐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0대로 당대표에 오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서도 협치를 촉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준석, 오늘 안철수와 회동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오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회동합니다. 이 대표가 오늘 오후 취임 인사차 국회 국민의당 회의실에 방문해 안 대표와 만남을 갖습니다. 두 사람이 국민의힘 전당대회 이후 만나는 것은 지난 12일 상계동 한 카페에서 '번개회동'을 한 데 이어 두번째입니다. 이날 회동에서는 합당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국 대체로 흐려

수요일인 오늘은 수도권과 강원 영서지방은 맑겠고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비가 오는 곳도 있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19∼29도로, 강원 영동지방과 경상권 동부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25도 안팎을 기록하며 덥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에서 '좋음'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밤까지 동풍이 불면서 강원 산지에는 짙은 안개가 끼는 곳도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였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