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대한안전교육협회

사진제공= 대한안전교육협회

대한안전교육협회(회장 정성호, 이하 협회)가 경기도 부천시에 위치한 부천시 장애인 직업 재활 시설(이하, 재활 시설)에 아파트 화재 VR 콘텐츠를 납품했다.

협회의 아파트 화재 VR 콘텐츠는 주거 시설에서 화재 발생 시, 올바른 대처방안을 가상현실 속에서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재활 시설을 방문하는 많은 장애인이 VR 콘텐츠를 통해 몸으로 직접 체험하여 위험 상황 발생 시, 당황하지 않고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해 협회의 VR 콘텐츠를 활용하게 되었다.

또한 아파트 화재 VR 콘텐츠 외에도 스포츠를 통해 재활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VR 기기를 추가 납품하며 재활 시설 이용객에게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같은 기기를 사용하는 체험자들과 멀티 방식으로 동시에 게임을 진행하며 적극적 신체 활동이 가능하여 재활 훈련을 하는 장애인에게 재미있게 재활을 할 수 있어 훈련에 효과를 높이고 있다.

더불어 협회는 사고 대응에 취약한 사회적 약자 계층을 위해 아파트 화재, 교통, 지진, 미세먼지 발생 시 올바른 마스크 사용법 등의 교육 내용을 지속하여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다방면의 생활 안전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간단한 VR 작동으로 현실과 같은 생생한 체험이 가능하다.

협회의 정 회장은 “개발되는 VR 콘텐츠들을 다양한 방면으로 교육이 가능하게 하며, 꾸준한 업데이트를 위한 콘텐츠 내용을 더욱 면밀히 검토하겠다”라며 “다양화된 VR 콘텐츠 내용을 통해 사회 구성원 특히 노년층과 약자들이 필요한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협회는 장애인 직업 재활용 콘텐츠뿐만 아니라 산업 교육 및 항공 서비스 교육 등 다방면의 교육용 VR 콘텐츠를 자체 개발하며 각 기관과 기업에 맞춤 형태로 선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한 협회의 안전 VR 콘텐츠 개발 및 납품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협회 공식 홈페이지 및 유선 연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