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연 컨소 참여…해양 인명구조 '골든타임' 사수 지원

한화시스템이 해양 인명구조 골든타임 사수를 위한 군집 수색 자율무인잠수정 운용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한화시스템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로봇융합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해양대 등 산학연 컨소시엄에 참여해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IMST)이 주관하는 '군집 수색 자율무인잠수정 및 운용시스템 개발' 사업에 착수했다고 14일 밝혔다.

한화시스템, 군집 수색 자율무인잠수정 개발 본격 착수
사업 규모는 약 250억원이며 2025년까지 군집수색 자율무인잠수정과 운용시스템 개발을 완료하는 것이 목표다.

해양·조난사고는 해마다 증가 추세인데 악천후·악시계 등으로 수색조의 조기 투입이 불가능하거나 정확한 사고 위치 파악이 어려운 경우, 강한 조류로 잠수사의 안전이 위협받을 경우 신속한 수색과 인명 구조가 어려운 문제가 있다.

이에 열악한 해양 환경 속에서도 신속·정확하게 수중 탐색이 가능한 해양 무인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컨소시엄은 이 사업에서 자율무인잠수정에 군집제어, 정밀탐색, 실시간 통제 기술을 적용해 수색 능력을 향상함으로써 인명구조의 골든타임을 사수하는 것이 목표다.

한화시스템은 자율무인잠수정(AUV)의 군집항법·군집제어 알고리즘, 광역·정밀탐색이 가능한 소나(음파탐지기) 등을 개발한다.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한 12m급 무인수상정(USV)과 연계해 운용통제소와 자율무인잠수정 간 수상·수중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하고, 무인수상정 무인잠수정을 제어할 수 있는 통합 관제 기술도 개발할 계획이다.

회사측은 다수의 무인잠수정 개발 경험으로 획득한 항법 오차 모델을 적용해 실제 이동경로와 예상 이동경로의 위치 오차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줄여 정밀하고 신속한 수중 탐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화시스템 김연철 대표이사는 "신뢰도 높은 해양무인체계를 개발해 효과적인 수색구조 체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