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 찍힘·긁힘에 강한 '한솔 SB마루' … 온돌 난방에 최적화
한솔홈데코는 한솔그룹의 친환경 건축자재 및 인테리어 전문 계열사다. 차별화된 가구 소재와 환경친화적인 건축자재 보급을 통해 국내 인테리어 자재 산업을 선도하며 B2B(기업 간 거래)에서 B2C(기업·소비자 간 거래) 전문기업으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한솔홈데코의 인테리어 자재 제품 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섬유판 강마루인 SB마루다. 이 회사가 2016년 국내에 최초로 선보인 SB마루는 물에 강하고 유지보수가 편리한 게 장점이다. 내수성과 열효율성도 뛰어나 온돌난방에 최적화된 마루로 꼽힌다. 좌식 문화와 맨발 보행 등으로 습기 및 열에 의한 마루 변형에 민감한 한국 주거문화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한솔홈데코는 마루를 물에 담가 내수성을 비교하는 내수 침지 테스트와 댐 테스트, 스팀 청소기 시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가 제품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SB마루는 다양한 환경에서 습도와 열에 의한 변형을 시험한 결과 수분 팽창 후 복원력이 99.5%를 기록할 정도로 성능이 우수했다”고 강조했다. 금방 따뜻해지고 밀도가 높아 천천히 식는 것도 SB마루의 특징이다. 25도에서 40도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한솔SB마루는 90초인 데 비해 경쟁업체 강마루는 170초로 약 두 배에 달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SB마루는 국내 최고 수준의 친환경 등급인 ‘슈퍼-E0’ 자재를 사용하고 있다. 툴루엔, 라일렌, 메틸렌, 스티렌 등 화학 성분이 첨가되지 않아 인체에 무해하다는 평가다. 대한아토피협회에서 ‘아토피 안심 추천’을,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으로부터는 각종 균의 서식을 방지하는 ‘항곰팡이 최고 등급’ 성적을 받았다.

표면 유지보수 방법은 혁신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가정에서 흔한 마루 손상은 70~80%가 표면의 찍힘이나 긁힘이 원인인데 한솔SB마루는 상처난 부위의 마루 표면만 간단하고 신속하게 보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음과 먼지, 진동이 발생하지 않아 언제나 보수가 가능할 뿐 아니라 일반인도 한솔홈데코 유튜브 채널과 사후관리(AS) 매뉴얼을 보고 직접 보수할 수 있다.

한솔SB마루가 다양한 리조트와 호텔에서 사용되고 있는 배경이다. 한솔SB마루는 속초, 제주도, 서울 잠실 등에 있는 롯데리조트 및 호텔 객실의 바닥재로 쓰인다.

한솔홈데코 관계자는 “호텔과 리조트는 수많은 사람이 오가는 곳인 만큼 객실 인테리어와 바닥재가 긁힘과 찍힘에 강해야 한다”면서 “유지보수가 편리하고 내수성이 좋으냐도 중요한 선택 기준”이라고 말했다. 바닷가에 있는 리조트는 해무 등으로 마루 바닥이 변형될 수 있는데 한솔SB마루는 내수성이 강해 변형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한솔홈데코의 목질 벽면재 제품인 스토리월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스토리월은 대리석 질감을 표현한 하이그로시 패턴, 천연무늬목 질감의 리얼우드, 석재의 거친 느낌을 구현한 스톤 패턴 등 선택의 폭이 넓다. 주 재료인 고밀도 섬유판(HDF)에 각종 문양의 표면 처리를 해 다양한 소재의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벽면을 활용해 인테리어 디자인에 특색을 부여할 수 있어 대리석과 원목, 스톤 등 천연 소재의 느낌을 합리적인 가격에 연출할 수 있다는 평가다.

이 회사 관계자는 “찍힘, 긁힘, 오염, 곰팡이 등의 걱정이 없고 청소 등 유지관리도 쉽다”며 “하이그로시 제품은 어린아이들이 한 낙서도 쉽게 지울 수 있다”고 말했다.

한솔홈데코는 B2C 마케팅에도 열심이다. 마루업계 최초로 유튜브 채널 ‘한솔 알쓸인잡’을 내놓고 유용한 인테리어 상식과 정보를 동영상으로 제공하며 소비자와 소통하는 게 좋은 예다. 한솔 알쓸인잡은 소비자가 일상생활에서 알고 싶어하는 인테리어 관련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도 적잖이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층 더 혁신적인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디자인혁신위원회도 발족할 예정이다.

김경록 한솔홈데코 대표는 “디자인은 물론 친환경성, 기능성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